김대중 대통령은 19일 최근의 주가 대폭락 사태와 관련해 "자금 흐름이 중요한 만큼 증시 안정에 최선을 다하겠다" 고 말했다.

김대통령은 오전 국무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국정 운영에 있어 경제가핵심" 이라며 "경제불안 사태를 조속히 수습하는 데 총력을 기울이라"고 내각에 지시하면서 이같이 밝혔다고 박준영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김대통령은 이어 "실물경제는 꾸준히 호전되고 있고, 우리 주식이 저평가돼 있다는 분석이 있다" 며 "경제의 어려움을 자신감을 갖고 대처하면서 이럴 때일수록 개혁을 꾸준히 추진해 경쟁력을 강화해야 한다" 고 강조했다.

고유가와 관련, 金대통령은 "가격정책을 통해 수요를 줄여나가면서, 에너지를 많이 쓰면 그만큼 부담을 주는 제도를 도입하라" 고 관계부처 장관에게 지시했다.

김대통령은 "정부. 국민.기업이 모두 에너지 절약에 참여하고, 특히 관이 앞장서 에너지 과소비를 줄이며 대체에너지를 개발하는 기회로 삼아야 한다" 고 당부했다.

김대통령은 공공부문 개혁에 대해 "공기업의 도덕적 해이가 개탄스러운 지경" 이라면서 "소관 장관들이 중대한 결심을 하고 책임 추궁과 함께 개선책을 마련하라" 고 지시했다.

金대통령은 "공기업이 개혁의 모범을 보이지 못한다면 누구에게 개혁을 하라고 하겠느냐" 며 "장관들이 공기업 노조와도 사전 대화를 통해 기업이 살고 노조가 사는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 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