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공사 대전엑스포 과학공원(이하 과학공원)이 경영진단에 따른 구조조정을 단행할 예정이어서 노조(위원장 김용복)가 경영진단 중단과 노사협의에 의한 대안마련을 촉구하며 18일부터 농성을 벌이고 있다.

99년 산업자원부에서 대전시로 사업권이 이전, 엑스포 기금 1,200억원과 함께 공사로 출범한 대전엑스포과학공원에 대해 대전시는 지난해 10월 감사원 감사에서 경영진단을 통한 경영개선방안을 강구하라는 지시를 받은 뒤 진단을 실시했다. 이 결과 △임직원의 감봉, 해임 등의 인사조치 △사업규모의 축소와 조직개편 및 인력조정 △법인의 청산 및 민영화 방안 등을 조치사항에 포함시킬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노조는 “과학교육의 장인 과학공원에 대해 수익성을 전제해서는 안 된다”며 “경영논리만 앞세워 구조조정을 단행하려고 계획을 세우는 것은 착오”라고 비판했다. 또 노조는 “기존 8개관 중 공공성이 있는 3개관을 한전, 에너지기술 등에게 홍보관으로 운영권을 제공하고 이들 공기업이 투자하도록 하면 유지비용이 줄어들 수 있는데도 대전시는 밀어붙이기식 구조조정을 단행하려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따라 노조는 과학공원 살리기 범시민대책위를 꾸려 합리적인 방안을 만들어나가는 한편 경영진단 중단 등 요구사항이 받아들여질 때까지 농성을 벌일 방침이다.

대전시 경영평가담당관실 관계자는 “아직 구체적인 경영진단 결과가 나오지 않아 기본계획을 수립하지 못하고 있다”며 “올 6월말까지 기본계획이 나오면 노조, 시민단체 등과 함께 다각적으로 검토해 엑스포 과학공원을 살리는 방안을 마련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대전 = 김문창 기자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