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윤철 기획예산처 장관은 전체 공기업을 대상으로 직무분석에 착수, 국민의 혈세를 낭비하는 부실 자회사와 주변부 기능은 과감히 정리하겠다고 밝혔다.

전 장관은 19일 기자들과 만나 "한국건설관리공사에 대한 감사원 감사결과 수주물량이 감소, 유휴인력이 발생했는데도 보직대기 또는 재택근무를 시키면서 인건비를 그대로 지급한 것으로 드러났다면서 그같은 부적절한 관행이 앞으로는 발을 붙이지 못하도록 확실히 손을 보겠다"고 말했다.

그는 또 지난 98년 수립된 인력감축 계획 외에 여건변화로 추가로 인력감축이 필요한 기관이 생기면 구조조정을 다시 추진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전 장관은 감사원이 감사결과를 토대로 문책내용을 주무부처에 통보한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해당 부처장이 조속한 시일내에 인사조치를 포함한 `상응한 조치'를 취해줄 것을 공문으로 요청하겠다고 말했다.

전 장관은 또 지난달 정부혁신추진위원회 발족을 계기로 앞으로 금융기관에 대한 구조조정도 정부혁신위로 일원화해 점검체계를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전 장관은 공기업 민영화와 관련해서는 매각이 불투명한 한국종합화학의 경우 바로 청산절차를 밟도록 하고 한국중공업은 해외 기업과의 전략적 제휴와 국내증시상장을 동시 추진중이라고 밝혔다.

그는 민영화 대상기업에 대해 매각방식 등을 대주주에게 모두 일임하고 정부관여를 배제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