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사회단체 연대 강화·집회 개최 등 '여론전' 강화
포드의 대우차 인수 포기 선언을 계기로 대우차 처리 문제가 다시금 사회적 쟁점으로 떠오르고 있는 가운데, 향후 대책 마련에 나선 금속산업연맹은 대우·쌍용차의 경영 정상화 실현에 초점을 맞춰, 이를 위한 대정부 촉구활동과 시민사회단체들과의 폭 넓은 연대 등 다양한 실천 사업을 벌여나갈 것으로 보인다.

지난 16일 중앙집행위원회에 이어 18일 완성차 4사 노조대표자 회의를 여는 등 '포드 이후'의 대우차 대책 마련에 나선 금속산업연맹은, 주가폭락 등 경제적 악영향을 부른 포드의 일방적 인수 포기 선언은 해외매각이 대우·쌍용차 처리의 '왕도'가 아님을 또 다른 형태로 보여주고 있다는 인식 아래, 정부 당국을 상대로 이들 기업의 정상화 계획 마련을 촉구하는 데 힘을 싣기로 한 것이다.

이를 위해 민주노총 차원의 기자회견과 집회 개최 등을 통해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재경부와 금감위 등 정부당국에 간담회 개최를 제안하는 한편, 민주노총이 중심이 된 해외매각저지 범국민대책위원회를 확대 재편하기 위한 연대사업을 강화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실제 이런 연대사업이 성과를 거둘 경우 늦어도 10월초엔 국민대회 형식의 규탄집회도 열 수 있다는 판단이다. 해외매각 일변도의 정부 정책에 대한 국민적 비판여론을 증폭시켜나가겠다는 것이다.

내부적으로는 21일 자동차 분과회의에서 자동차부품사 노조들까지 포괄하는 대응 체계 구성 등 투쟁 동력을 확대하기 위한 방안을 구체적으로 논의한다는 방침이다. 대우차노조에서 현재 선거전이 진행되고 있는 점을 감안해 후보자들의 공동투쟁선언문 발표도 제안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