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정규직의 처우개선을 위해 임금동결 등 정규직이 희생해야 한다는 의견에 대해 당사자인 노동자들도 찬반 양론이 팽팽한 것으로 조사됐다.

온라인 취업포털 사람인(www.saramin.co.kr)은 최근 정규직 노동자 341명, 비정규직 노동자 210명 등 551명을 대상으로 “비정규직 처우개선을 위한 재원마련을 목적으로 정규직의 임금을 동결 혹은 억제하자는 의견”에 대한 온라인 설문을 실시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29일 밝혔다.

조사결과 임금동결이 ‘비정규직의 처우개선에 기여할 것이다’라는 응답이 46.5%(256명)으로 가장 많았으나 ‘비정규직의 처우개선은커녕 정규직의 처우까지 나빠질 것이다’라는 응답도 43%(237명)로 나타났다. 또한 ‘일방적인 정규직의 희생’이라는 응답은 10.5%로 조사됐다.

특히 이같은 경향은 정규직과 비정규직 모두 비슷한 양상을 보였다. 정규직에서는 두 의견이 각각 42.8%와 43.7%로 나타났으며 비정규직의 경우엔 ‘비정규직의 처우개선에 기여할 것’이라는 응답이 52.4%로 다소 높았으나 ‘비정규직의 처우개선은커녕 정규직의 처우까지 나빠질 것’이라는 의견도 41.9%로 나타났다.

사람인 김홍식 사업본부장은 “비정규직 문제는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우리 사회의 숙제로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정규직의 협조가 필요하다”고 전제하고 “하지만 비정규직 처우개선을 핑계로 자칫 정규직의 처우까지 악화되는 등 악용될 우려가 큰 만큼 이를 예방하기 위한 제도적 장치가 뒷받침 된 후에 정규직의 협조를 구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재홍 기자(jaehong@labornews.co.kr)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