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문제가 터지면 공기업 경영층이 돈으로 얼버무리려는 사례가 실감나게 드러났다. 그 돈을 국민이 낸 혈세로 메우려는 그런 경영층의 태도는 당연히 고비용 저수익의 경영부실로 이어졌다는 게 감사원의 지적이다.

한국전력의 자회사인 한국전력기술이 대표적인 사례라고 감사원은 꼽았다. 회사 내 수력.화력 플랜트사업단의 민간 매각을 계획하던 이 회사는 지난 2월 노조가 이를 반대하면서 심한 분규를 치렀다.

노조측이 42일간 파업을 계속하자 회사는 아예 매각계획을 취소해 버렸다

. 거기에다 "화가 난 노조를 달래 노사화합을 도모한다" (감사원 관계자설명)는 이유로 회사측은 노조원 1천4백69명 전원에게 일괄적으로 1호봉씩을 올려줬다.

호봉 일괄승급으로 회사는 정년 때까지의 급여에 2백10억원, 퇴직금에17억원 등 2백27억원을 추가 지급하게 된 것으로 감사원은 추산했다. 1인당 1천5백만원꼴이다.

이 회사의 순이익은 ▶97년 2백94억원▶98년 1백71억원▶99년 1백42억원으로 계속 내리막 상태다.

회사 간부는 "회사의 정상화를 위해 어쩔 수 없었다" 고 해명했다.

그러나 감사원 관계자는 "경영층의 이같은 안일한 태도가 오히려 노조를 강성으로 키우고 있다" 고 지적했다.

박상기 사장은 감사 결과에 따라 이미 해임됐다. 한국장애인고용촉진공단은 노사대표 동수(同數)로 공단발전위원회를 구성해 근무성적 평정. 업무 외부위탁 등 경영권 행사 부분까지 노조와 사전 협의해 결정하도록 노사협약을 체결했음이 지적됐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