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은 5월1일 노동절을 앞두고 23일부터 노동절 당일까지를 조합원 공동행동주간으로 선포하고 이 기간에 비정규직 문제를 집중적으로 제기하는 캠페인을 진행한다.

민주노총은 이 기간동안 주요 공공장소 선전전을 통해 일반 시민들에게 비정규직 문제의 심각성을 알리고 연맹과 지역본부별로 전략 조직대상 노동자들이 집중되어 있는 장소에서 지역별 캠페인도 벌인다. 이를 위해 민주노총은 노조결성을 호소하는 스티커 10만장을 배포하고 인터넷 홈페이지에 동영상을 게시하는 한편, 벽보, 선전물, 현수막 등을 제작해 산하 연맹과 지역본부에 배포했다.

ⓒ 민주노총 이정원

이번 비정규주간 행사는 산하 연맹과 지역별로 전략 사업장과 공공장소에서 자율적으로 진행되는 것이 특징이다.

공공연맹은 지하철노조 조합원들을 중심으로 2천여 개의 뱃지를 착용할 예정이며 운송하역노조는 고속도로 선전전을 진행한다. 대전지역본부는 4월25일 비정규차별철폐를 위한 마라톤 행사를 개최할 예정이고 광주전남본부도 같은 날 금남로에서 대시민 거리선전전을 계획하고 있다.

민주노총 차원에서는 29일 ‘간접고용 사용자 책임인정 토론회’를 국가인권위 강당에서 개최할 예정이며, 5월1일에는 ‘최저임금법 개정, 최저임금 76만6천140원 쟁취 실천단’ 발대식을 갖는다. 또한 가장 시급한 현안으로 떠오르고 있는 공공부문 비정규직 문제 해결 촉구를 위해 오는 28일 ‘비정규직 확산주범 재경부 규탄 및 공공부문 비정규직 대책 촉구 결의대회’를 개최한다.

관련기사 민주노총, 공공부문 비정규직 대책 촉구

한편 민주노총은 이날 간접고용·사내하청 노동자를 중심으로 불법파견 실태조사를 벌여 1차로 이달 말 노동부에 진정할 예정이며 5월 중순경에는 금속연맹을 중심으로 2차 진정에 들어간다. 미조직비정규사업실 김진억 국장은 “이번 캠페인은 일회성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5월 임단투 시기집중 투쟁 시기와 17대 국회 개원 이후 비정규 입법 투쟁을 독려하기 위한 예비투쟁에 가깝다”고 전했다.

김경란 기자(eggs95@labornews.co.kr)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