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동당이 요즘 ‘행복한 고민’에 빠졌다. 민주노동당은 현재 당사 4층 회의실을 브리핑룸 겸 기자실로 바꿔서, 밀려드는 기자들을 감당하고 있다. 그러나 자리가 28석에 불과한데 비해 기자들은 매일 30~40여명에 이른다. 자리가 턱 없이 부족하자 매일 아침마다 기자들 사이에서 자리 잡기 신경전을 벌인다. 노트북을 들고 이리저리 떠도는 ‘메뚜기’ 기자들도 있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민주노동당은 오는 26일께부터 당사 5층을 통째로 임대해 그 중 절반을 60석 규모의 기자실로 꾸밀 계획이다. 그렇게 되면 기자들이‘메뚜기’ 신세는 어느 정도 면할 것이다.

그런데 이번에는 또 기자실 운영원칙을 두고 논란이 일었다. 방송국과 연합뉴스 기자들은 자신들의 특성을 거론하며 앞자리 배치를 원했고, 중앙일간지 기자들도 같은 회사 소속 기자들끼리 앉도록 해 달라고 요구했다. 또 한쪽에서는 그렇게 하는 것은 영향력 있는 특정 언론사들에게 특혜를 주는 행위라는 반론도 제기됐다.

김종철 민주노동당 대변인은 21일 “60석 가운데 절반 정도를 상주하는 기자들을 우선으로 1언론사 1인 원칙 아래 추첨을 통해 자리를 배정하고, 나머지 자리는 자유석으로 운영할 생각”이라며 “어떤 특혜나 기득권 보장은 인정치 않을 것이고, 자리를 배정받고도 비워두는 자리에는 누구나 앉을 수 있도록 배려”하는 방향으로 운영원칙을 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기자실 문제는 이미 지난해초부터 노무현정부가 들어서면서 사회적으로 논란이 일었다. 그러나 언론에 보도되는 것 자체가 ‘사건’인 당시의 민주노동당은 이런 일들이 그저 ‘남의 일’에 불과했다.

26일이면 넓은 새 기자실이 들어선다. 민주노동당은 자유로운 취재활동도 최대한 보장하면서 언론사별로 차별과 특혜가 없는, 기자실 운영원칙을 세워야 한다. 진보정당다운 기자실 운영을 기대한다.

조상기 기자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