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대 주요기업들의 경영진은 올해 노사관계에서 무엇을 가장 고심하고 있을까.

이들은 오는 7월부터 1,000인 이상 사업장, 공기업 등에서 시행되는 노동시간 단축과 함께 IMF 외환위기 이후 수년째 ‘뜨거운 감자’로 부상하고 있는 비정규직 문제를 가장 ‘걱정거리’로 보고 있다.

ⓒ 매일노동뉴스 김소연

서울지방노동청(청장 조주현)은 20일 롯데호텔에서 주요기업 인사노무담당 임원들을 초청, 올 노사관계 및 노동정책에 대한 조찬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간담회에는 삼성, LG, 현대자동차, SK 등 약 30개 기업이 참여했으며 각 사업장의 올 핵심 쟁점들을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대부분의 기업들은 노동시간 단축 문제를 가장 어려운 지점이라고 토로했다.

현대자동차 관계자는 “지난해 임단협을 통해 주40시간을 실시하고 있지만 법개정 내용과 단체협약이 차이가 있다”며 “올해 휴가일수 등 일부 조정이 필요하지만 노조와 합의를 해야 하는 등 사실상 어려운 것이 현실”이라고 말했다. 문화방송의 경우도 “주40시간을 먼저 시행하고 법 개정 뒤 제도보완을 하기로 했다”며 노동자 삶의 질 향상, 회사의 경쟁력 강화, 인력 충원 등 풀어야 할 과제가 산더미라고 어려움을 호소했다.

이들 기업들은 공공부문에서 먼저 휴가일수 등 법개정에 맞춰 노동시간을 단축해 줄 것을 주문했다. 공공부문에서 모범사례를 보이라는 의미다. 이와 관련, 김대환 노동부장관이 지난 19일 국제노동재단 주최 조찬간담회에서 “법개정 취지에 맞게끔 공기업의 단협 개정을 적극 지도해서 모범사례가 민간기업까지 확산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발언한 것은 정부 정책 방향을 가늠할 수 있는 대목이기도 하다.

이와 함께 비정규직 문제도 기업들에게는 만만치 않은 사안이다. 민주노동당이 원내에 진출하고 정부가 비정규 보호 법안을 준비하고 있는 상황에서 어떤 방향으로 정해질지, 기업들은 파급력 등 상당히 우려가 된다고 지적했다.

이날 참여 기업들의 정책건의를 들은 조주현 서울지방노동청장은 “서둘러 준비해서 노동시간단축 문제를 법 시행 이전인 6월말까지 끝내길 바란다”며 “서로 쟁점 하나에 초점을 맞추기보다 작업장 혁신, 직업능력개발로 요약되는 유한킴벌리 사례 등 다양한 방안이 모색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소연 기자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