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5 총선이 마무리된 뒤, 비정규직 문제가 올 노사관계 핵심 쟁점으로 부상할 예정인 가운데 정부 정책 홍보사이트인 ‘국정브리핑’(www.news.go.kr)에서 ‘비정규직 차별 해소, 어떻게 해야 할까요’를 주제로 네티즌 조사를 진행하고 있어 관심을 모으고 있다.

14일 국정브리핑에 따르면 지난달 25일부터 시작한 ‘비정규직 차별 해소, 어떻게 해야 할까요’라는 조사에서 응답 네티즌 221명 중 64.7%(143명)가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를 선택했다. 임금인상 등 근로조건 개선은 27.6%(61명), 현장지도, 근로감독 강화 7.69%(17명) 등의 순이다. 국정브리핑은 비정규직의 부당한 차별을 해소해야 한다는 원칙에 대해서는 노?사?정이 뜻을 같이하고 있지만 구체적인 방안에 대해서는 노사 입장 차이가 큰 만큼, 네티즌들의 여론을 듣기 위해 조사를 시작했다는 것.

토론마당에서는 여론조사뿐만 아니라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실태를 알리는 의견들도 잇따라 올라오고 있다.

아이디 ‘10년째 비정규직’이라 네티즌은 “10년째 비정규직으로 근무하는데 1년 된 정규직 사원과 급여가 비슷하다”며 “여기 있는 것이 제 잘못이지만 억울해서 다른 곳으로 못가겠다”고 호소했다. 이 네티즌은 “과연 정규직화가 된다면 언제쯤 되는지 이러다가 안되는 것인지 답답할 뿐”이라고 글을 올렸다. 아이디 ‘공공부문 비정규직’이라는 네티즌도 “비정규직이라 하지만 정규직과 똑같이 일을 하고 어느 때는 같은 분야 정규직보다 더 많은 일을 한다”며 “하지만 급여는 60% 정도밖에 되지 않으니 생각 할수록 가슴 아프고 답답한 일”이라고 글을 올렸다.

'노동부 보시라’라는 아이디를 사용하는 네티즌은 “노동부는 공공부문에서 일하는 용역(파견)노동자와 장기임시노동자를 비정규직 통계에도 포함하지 않고 있어 다시 한번 역차별을 하고 있다”며 “용역(파견)노동자가 공공부문 비정규직이 아니라고 언제까지 항변할 것인가”라며 정부 태도에 불만을 표시했다.

김소연 기자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