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을 사흘 앞두고 열린우리당의 ‘엄살’이 심해지고 있다. 이대로 가면 열린우리당이 과반수 의석 차지는 물론 1당이 되기도 힘들 것이라는 주장들이 언론에 심심치 않게 등장한다.

인터넷사이트 ‘서프라이즈’는 총선 종반기를 ‘비상사태’로 규정하고 ‘차떼기가 돌아온다’며 부산을 떨고 있다. 민주노동당을 지지한다고 주장하는 일부 네티즌들도 “한나라를 막기 위해 민주노동당 후보가 있어도 당선가능성 높은 열린우리당 후보를 선택하자”고 호소하고 있다. 남북공동선언실천연대도 이와 비슷한 상황 인식 아래 최근 전국 243개 지역구 중 민주노동당 76곳, 열린우리당 167곳을 선택하라는 투표지침을 내놓았다.

그런데 이들 일부가 요즘 엉뚱하게 민주노동당 후보들에게 공격의 칼날을 들이대고 있다. 열린우리당과 한나라당이 경합을 보이는 지역에서 민주노동당 후보에게 후보연합을 하든가 사퇴하라는 주장도 펴고 있다. 하기는 지난 대선에서도 이들은 민주노동당을 두고 ‘한나라당 2중대’라는 식으로 마타도어를 퍼뜨렸으니 이들의 최근 행보가 새삼스럽지만은 않다. 이런 ‘비판적 지지’의 망령은 1987년 대선 때부터 계속된 나름의 역사도 지니고 있다.

이런 주장을 펴는 이들은 대체로 열린우리당이 민주노동당보다 ‘덜 진보적’이라는 것은 인정하지만, 두 당 모두 ‘민주개혁세력’의 범주에 포함된다는 논리를 든다. 두 당은 비슷하다는 것이다.

그러나 보자. 지난 1년 동안 열린우리당은 노동자 농민 탄압 때마다 한나라당과 ‘찰떡궁합’을 보여왔다.

노무현 대통령과 열린우리당은 한나라당과 공조해 이라크전 파병을 결정했다. 또한 농민들이 국회 밖에서 격렬한 반대투쟁을 하는 시각에 노 대통령은 직접 국회를 찾아 한-칠레FTA비준안 통과를 호소했고 열린우리당과 한나라당 의원은 비준안을 통과시켰다. 비정규 노동자가 차별철폐를 주장하며 분신하자 노 대통령은 “분신으로 저항하는 시대가 끝났다”고 말했다. 이주노동자들을 강제로 내쫓으며 마구잡이로 인간사냥을 해 대는 ‘인권말살’도 모두 열린우리당과 노 대통령의 업적(?)이다.

그 시각 민주노동당은 거리에서 노동자, 농민들과 함께 열-한 공조를 규탄하며 파병?FTA 반대를 주도했다. 특히 경제정책에서도 민주노동당은 신자유주의 반대를 내건데 비해, 열린우리당은 신자유주의를 옹호하는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이처럼 열린우리당과 민주노동당은 세상을 대하는 시각에서부터, 문제를 풀어나가는 방식까지 전혀 딴판이다. 그럼에도 열린우리당과 민주노동당을 같은 범주에 포함시키고자 애쓰는 이들의 ‘저의’는 알다가도 모를 일이다.

조상기 기자(westar@labornews.co.kr)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