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노조가 비정규직 임금인상을 위해 정규직 임금동결을 검토하고 있다’는 내용이 8일자 연합뉴스 보도를 통해 알려지면서 진위여부와 함께 그 내용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올해 정규직과 비정규직의 임금인상 연동을 추진하는 금융노조가 정규직 임금동결을 대가로 비정규직의 임금을 올려 정규직과의 임금 격차를 줄이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같은 방안은 구체적인 방침이라기보다는 아직은 문제의식 수준에서 검토 단계에 있는 차원이라는 것이 금융노조의 설명이다.

금융노조 이용득 위원장은 “지난주 한 일간지 경제부 기자들과의 간담회에서 했던 이야기 중에서 특정부분만 부각된 것 같다”며 “노사대타협을 위해 경영계가 신규고용, 노조 경영참여, 정년 연장, 비정규직 보호에 적극 나선다면 임금인상을 양보할 수 있다는 의미로 말했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위원장은 또 “예컨대 노조에서 5% 정도의 임금인상을 양보한다면 그 재원으로 금융산업에서 1만여명의 신규 고용창출이 가능한 것으로 보고 있다”며 “사회적 문제 해결을 위해 다양한 방안들을 모색할 수는 있다”고 덧붙였다.

특히 비정규직에 대해 이 위원장은 “노동자 내부의 임금격차가 심각한 상황에서 기업규모나 고용형태가 다름에도 똑같은 임금인상률을 제시하게 되면 격차해소의 의미가 없다”며 “보다 적극적으로 임금격차를 완화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강조해 올해 임단협에서 비정규직 처우개선을 강력히 주장할 뜻은 분명히 했다.

그러나 이 위원장은 “이같은 방안은 조합원들의 동의를 거쳐야 하는 것이고 조합원들을 취지를 충분히 이해시켰을 때 가능한 것”이라고 말해 당장 어떤 결론을 내리기는 쉽지 않을 전망이다.

금융노조 김득연 정책실장도 “실무적 차원에서 여러가지 방안을 검토하고 있으나 아직 공식적인 논의과정을 거친 것은 아니다”며 “특히 임금동결은 ‘비정규직 처우개선을 위해 정규직의 양보가 있어야 한다’는 논리를 인정하는 것으로 비칠 수 있고 타산업에 미칠 악영향도 고려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재홍 기자(jaehong@labornews.co.kr)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