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합원 1인당 3표 이상 조직, 250만표 목표...“정권획득까지 민주노동당과 함께 한다”

민주노총 이용식 정치위원장은 ‘개악된 선거법’으로 인해 인터뷰가 조심스럽다고 했다. 나중에 ‘민주노동당 국회의원 당선자’가 피해를 입게 될까봐 걱정된다는 것이다. 민주노총은 달라진 선거법 아래에서 어떻게 선거운동을 진행하고 있을까. 첫 원내진출이 확실시되는 민주노동당 국회의원들과는 어떤 관계를 형성하게 될까. 이용식 민주노총 정치위원장(건설산업연맹 위원장)을 만나 이야기를 들어봤다.



-민주노총의 ‘총선투쟁’은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그리고 목표는

“가장 중요한 것은 조합원들이 주체적으로 참여하는 것이라고 본다. 이미 포스터, 담화문, 각종 교안, 비디오?카세트 테이프가 배포됐다. 지난 3월에는 지도부가 전 조직을 순회했고, 4월 들어서는 전국을 5개권으로 나눠서 임원과 사무총국 성원들이 14일간 현장순회를 벌일 것이다. 우리의 목표는 조합원 70만명과 공무원노조 조합원 13만명이 1인당 3표 이상을 조직해 250만표를 만들어내는 것이다. 3,500만명의 유권자중에서 70%가 투표에 참여할 경우 2,500만명 가량이 되는데, 이중 10%를 민주노총이 조직하겠다는 뜻이기도 하다.”

-KBS조합원 설문조사에서도 나타났듯이 조합원들의 민주노동당에 대한 지지가 높긴 하지만, 열린우리당 지지도가 더 높았다. 장기적 대책은.

“대중조직이다보니 조합원들의 정치지향이 다양하고 탄핵정국으로 인한 어려움도 있다. 그러나 우리의 힘으로 세상을 바꿀 수 있다는 확신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이번 총선은 그런 희망을 확인하게 되는 계기다. 그러나 현장의 분위기는 민주노동당을 중심으로 총선투쟁을 해야 한다는 여론이 빠르고 깊게 확산되고 있다. 이번에 민주노총 조합원들의 민주노동당 지지를 80%까지 높여낼 계획이다.”

-선거법 개정으로 정치자금 모금이 어려울 것으로 예상됐었는데. 노조의 정치자금 모금 의미는.

“그동안 여러 기금모금이 있었지만 어느 때보다 조합원들이 자발적이고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노조의 정치자금 모금은 당연히 보장돼야 한다. 이번 선거법은 진보정당을 견제하기 위한 것으로밖에 볼 수 없다. 보수정당들이 민주노동당을 의식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민주노동당이 의회진출을 통해 선거법을 개정해야 한다.”

-최근 축구협회 앞 집회 도중 몇몇 시민들과 실랑이가 있었을 때 민주노동당 표 떨어지는거 아닌가 걱정하는 사람들도 있었는데, 총선기간 이런 투쟁들을 어떻게 결합해나갈 계획인가.

“국민의 지지나 이해만을 위해 민주노총이 해야 할 일이 변하지는 않는다. 민주노총은 조직의 결정에 따른 사업을 해나가면서 일반국민들의 지지를 얻기 위한 노력도 함께 해야 한다. 현안투쟁과 총선투쟁을 동시에 진행하는 것이 민주노총 조합원 동지들을 하나로 모아내는 길이기도 하다.”

-탄핵정국에서 민주노총도 어려움을 겪었다. 잔업거부 등 중앙의 결정이 현장으로 연결되지 않은 측면도 있었다. 본격적인 선거운동이 시작되는데 앞으로 탄핵정국과 민주노총의 총선투쟁은 어떻게 결합되는 것인지.

“민주노총이 국민들 입장에서 같이 행동한 것은 지극히 당연했다. 다만 우리는 4월부터는 민주노동당 중심으로 선거투쟁을 해야 하기 때문에 3월말까지만 ‘탄핵무효 국민행동’에 참여할 수 있다는 그림을 이미 그려놓고 있었다. 조합원들도 이런 결정의 배경을 알기 때문에 이해하고 넘어갔던 것이라고 판단한다.”

- 민주노동당 국회의원들과 정책협의 등 앞으로의 관계는 어떻게 설정하고 있는지

“선거 이후 곧바로 민주노동당과 정책협의를 통해 제도개선, 사회개혁 투쟁을 벌여나갈 계획이다. 국회에 들어간 분들은 원내에서, 우리는 원외에서 조직하고 투쟁할 것이다. 제도개선, 사회개혁 투쟁계획을 5월 1일 조합원들에게 선포할 계획이다. 시민사회단체와 민주노동당 국회의원들을 연결하는 것도 민주노총의 역할이라고 본다. 민주노총은 정권획득 때까지 민주노동당을 통한 정치세력화가 공식입장이다. 일부에서 ‘배타적 지지’를 선언한 정치방침에 대한 불만도 있긴 하지만 논란을 벌일 정도는 아니다.”

송은정 기자(ssong@labornews.co.kr)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