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의 공공부문비정규직대책회의 등 공공부문 비정규직대책에 대한 노동계 대응이 활발한 가운데 6개 산별연맹, 노조로 구성된 공공부문노조연대회의도 연대회의 차원의 비정규직 특위를 구성키로 했다.

공공연맹, 전국공무원노조, 교수노조, 대학노조, 보건의료노조, 전교조가 참가하고 있는 공공부문노조 연대회의는 지난 25일 1차 대표자회의를 열어 이같이 결정했다고 29일 밝혔다. 공공연맹 김철운 조직국장은 “최근 정부에서 내 놓은 공공부문 비정규직 대책이 알맹이 없이 과대포장만 하고 있는 것에 대해 공공연대 차원의 대응 필요성이 제기됐다”며 “상반기부터 시작될 공공연대 차원의 대정부 교섭에서 관련 문제를 정식 의제로 설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공공연대는 이날 대표자회의에서 지난 9일 사무처장단 회의에서 마련한 △사회공공성 강화투쟁을 사회적 의제로 전면화 △공공부문 노동자들의 기본권 강화 △공공연대 요구 실현을 위한 정부 공동교섭단 구성 요구 △공공연대 조직 강화 등 사업방향을 확정했다.

공공연대는 또 4.15 총선 이전에 국무총리실에 대정부 교섭을 정식 요청하기로 했으며 다음달 23, 24일 각 연맹 임원, 상집 간부들을 대상으로 하는 확대간부 수련회를 개최하기로 했다. 또 임성규 공공연맹 사무처장을 집행위원장으로 최종 결정했다.

이 밖에 최근 탄핵무효선언, 민주노동당 지지선언과 관련해 전교조와 전국공무원노조에 정부 탄압이 있을 경우 공공연대 차원에서 적극 대응하기로 했다.

김학태 기자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