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재보험 환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병원중 하나인 신촌세브란스병원이 산재보험 의료기관 지정 해지를 신청하고 산재환자 치료를 기피, 산재보험 관련 기관 및 산재 피해자 단체와 마찰을 빚고 있다.

7일 근로복지공단에 따르면 신촌 세브란스병원은 지난 3월 지정 해지 신청을 낸뒤 산재 환재에 대한 치료를 계속 기피하고 있다.

공단측은 현재 신촌 세브란스 병원을 상대로 해지 신청을 철회토록 설득중이지만 산재보험 의료기관의 지정및 해지 결정은 병원측 자율사항이어서 사실상 속수무책인 상태다.

이에 따라 5월초까지만 해도 입원환자 20명 등 2백여명의 산재환자가 이 병원에서 치료를 받았으나 현재는 10여명에 불과한 실정이다.

공단측 관계자는 "신촌 세브란스병원은 지난 64년 국내에 도입된 산재보험과 역사를 같이 한 병원"이라며 "이제 와서 병상 회전률 저하를 이유로 해지를 신청하는 것은 받아들일 수 없다"고 말했다.

산재 피해자들의 단체인 산업재해노동자협의회는 이와 관련, 지난달 30일 신촌 세브란스병원앞에서 규탄대회를 가진데 이어 조만간 노동부에 제도상의 개선안 마련을 촉구하는 공문을 보낼 계획이다.

신촌 세브란스 병원측은 이에 대해 "다른 시급한 환자들이 장기 대기하고 있는 상황에서 산재환자들로 병상 회전율이 떨어져 지정을 해지한 것"이라며 "산재보험행정 절차 간소화 등 제도 개선이 뒤따르면 재고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산재보험 지정기관은 전국적으로 고대 구로, 여의도 성모, 영동 세브란스, 한양대 병원 등 4천여 곳이 있으며 3차 진료기관 중 서울대, 원자력, 서울 삼성, 강남성모병원 등 5곳은 당초부터 지정돼 있지 않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