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지역 비정규직을 중심으로 실업자와 이주노동자들까지 포괄하는 지역일반노조가 한국노총의 지원 속에 결성됐다.

서울인천경기지역일반노조(서인경지역일반노조)는 25일 오후 2시30분 한국노총 서울지역본부 강당에서 조합원 15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결성보고대회를 갖고 앞으로 조직 확대와 함께 비정규직 차별철폐 및 노동3권 쟁취를 위한 총력투쟁을 결의했다.



노조 문장수 위원장은 대회사를 통해 “우리 스스로가 권리를 주장하지 않으면 어느 누구도 비참한 우리의 삶을 대신 살아주지도, 권리를 나눠 주지도 않는다는 것을 뼈저리게 느꼈다”며 “앞으로 비정규직 권익보호와 차별철폐를 위해 최선두에서 싸워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문 위원장은 또 “이를 위해 법제도 개선 투쟁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오는 4.15총선에서 녹색사민당을 적극 지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참석자들은 또 투쟁결의문을 통해 “동일노동 동일임금 원칙의 확립 등 비정규직 보호입법 및 차별금지법 제정을 강력히 촉구한다”며 △특수고용직의 완전한 노동자성 인정과 노동3권의 보장 △실업자의 노조가입과 활동 보장을 위한 노동관련법 전면개정 △이주노동자의 인권과 노동3권 보장 등을 위한 투쟁을 결의했다.

규모와 향후 전망

이날 출범한 서인경지역일반노조는 지난해 11월 결성됐던 서울인천경기직능별노조가 규약을 실업자와 이주노동자로까지 확대하면서 개편된 형태를 취했다.
당초 한국노총은 발 맛사지, 빌딩관리사, 예능인 밴드 등을 중심으로 직능별노조를 결성하고 조직확대를 준비해 왔으며 지난 2월 대법원에서 실업자도 노조에 가입할 수 있다는 확정판결 이후 행사도우미, 모델, 실업자, 이주노동자들을 포괄해 지난 23일 총회를 열고 새임원 선출과 함께 규약과 명칭을 변경했다.

이에 따라 현재 노조에는 모델, 연주자, 행사도우미, 민간서비스종사자 등 비정규직노동자들을 중심으로 1,047명이 가입해 있는 상태며 △민간서비스분과 △예능인분과 △모델분과 △빌딩관리사분과 △이주노동자분과 △비정규직 및 실업자분과 △행사도우미분과 등 7개 분과로 구성돼 있다.

특히 노조는 “실업자가 조합원의 절반인 500여명을 차지하고 있다”고 밝히는 등 실업자와 외국인 노동자들이 가입돼 있으며 향후 이들을 중심으로 적극적인 조직 활동에 나설 계획이어서 관심을 모으고 있다.

한국노총 강훈중 홍보국장은 “일상적인 고용불안 상태에 놓여 있는 비정규직과 실업자는 동전의 양면 같다”며 “비정규직과 실업자상태를 반복하는 사람들이 많은 만큼 이들을 포괄하는 조직활동에 주력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실제 건물관리를 해오던 노조 문정수 위원장도 현재 실직상태에 놓여 있으며 한 조합원은 “비정규직을 전전하다가 상당기간 서울역에서 노숙자 생활도 한 적도 있다”고 말했다. 실제 이날 대회 참여자 상당수도 실업자들이었다.

이에 따라 문 위원장은 “일단은 정규직과 비정규직의 임금격차를 첨차 해소해 가는 투쟁을 벌이는 한편 실업자들에게 일자리를 찾아주는 등 실업자 조합원을 위한 활동에도 주력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당분간 한국노총 직접 관할

한편 지난달 11월 전국음식업노조를 결성하는 등 비정규직과 영세사업장 노동자들에 대한 조직화에 주력하고 있는 한국노총은 서경인지역일반노조도 당분간 한국노총 산하 직할지부로 편제하고 직접 지원해 나갈 방침이다.

김성태 사무총장은 “한국노총은 일반 사업의 예산의 상당부분을 비정규직 등 소외받는 노동자들을 위한 사업예산에 투입해 나갈 것”이라며 “구호성 주장이 아니라 실제 조직화와 지원사업에 집중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에 대한 조직화를 담당했던 하정수 국장도 “조합원들 대부분이 모델이나 행사도우미 등 중간착취가 심하고 일이 없을 때는 실업자 상태에 놓여 있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하며 “올해 한에 1만 조합원을 확보하는 등 비정규직과 실업자 투쟁의 선두에 서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직종의 다양성 등으로 교섭체계 구축과 안정적 노조활동 확보 등 향후 해결해야 할 과제들도 산적해 있어 이들의 행보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김재홍 기자(jaehong@labornews.co.kr)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