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5 총선에서 민주노동당의 의회 진출이 확실시되는 가운데 민주노동당 비례대표 후보들이 24일 오전 여의도 중앙당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국회의원 특권 포기, 국민소환제를 도입하겠다고 밝혀 눈길을 끌었다.

이들은 국회의원 세비(수당 및 기타 비용)는 당에 반납하고 노동자 평균임금을 기준으로 당에서 정한 급여를 지급받고 나머지는 정책개발비로 사용하겠다고 밝혔다. 또 국회의원의 회기 중 불체포특권을 정치활동에 관한 것으로 제한하고, 비리·부패에 관해서는 불체포특권을 스스로 포기하겠다고 선언했다. 또 유권자가 국회의원의 의정활동을 평가하고 불신임할 수 있는 국회의원 소환제를 도입하고, 대통령·지방자치단체장 등 선출직 공직자의 소환제도 도입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밖에 국회의원 보좌관 임명과 관련, 당과 협의해 민주노동당 국회의원단 공동의 정책보좌관 풀(pool)제를 도입하는 등 모두 3대 분야 10개 공약을 서약했다.

한편 열린우리당이 국민소환제 도입 입장을 밝힌 것에 대해 민주노동당은 “이는 범국민정치개혁협의회 발족시 민주노동당과 시민단체가 입법을 요구했던 사안으로, 당시 열린우리당 의원들을 포함해 각 당 의원들이 반대해 국민소환제가 관철되지 못했다”며 “국민소환제를 도입하자면서 부안주민투표 결과를 무시하는 노무현 정부의 행태를 먼저 해명해야 할 것”이라고 비난했다.

연윤정 기자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