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미조직특별위원회(위원장 신승철)는 19일 민주노총 대전지역본부에서 2차 전체회의를 갖고 4.15 총선을 전후로 한 비정규 임단협 투쟁과 개악저지, 법제도개선 투쟁을 위한 준비사업에 주력하기로 했다.

미조직특위는 4월26~5월1일을 ‘비정규 주간’으로 설정하고 이를 통해서 비정규직 문제를 노동계 안팎에서 공유하고 쟁점화하는 한편 민주노총의 올해 임단협 방향을 ‘비정규직 고용보장과 조직화 조건 마련’을 위한 정규직-비정규직 공동 임단협 방향으로 정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모든 사업장은 올 임단협에서 비정규 관련 요구를 내걸고 중심요구로서 반드시 관철시키며 정규직 요구와 맞바꾸거나 추상적 수준의 합의를 하지 않기도 했다. 또한 임단협 교섭 등에 비정규직 참여를 보장하고 비정규직 주체를 발굴, 육성하기로 했으며 요구안 작성 및 설명회, 교육, 사업장 내외의 집회 참여 등 각종 활동을 조직하기로 했다.

이밖에도 원·하청 노조 공동투쟁본부를 결성하는 한편 비정규직 노조가 결성되어 있을 경우 가능한 공동요구(비정규직 관련 특별단체교섭요구 등)를 갖고 비정규직노조 임단협 교섭을 지지,지원할 방침이다.
미조직특위는 이달 중 비정규직 차별철폐, 불법파견 근절, 정규직화 등을 담은 비정규 요구안 지침 및 해설을 작성하고 민주노총 임단협 요구안 해설서에 포함해서 책자로 발행할 예정이다.

한편 미조직특위는 그동안 연맹, 지역본부 미조직특위장으로 구성됐던 회의구조에 전국비정규연대회의(준) 의장도 참여키로 해 비정규직들의 민주노총 결정구조 참여를 높이기로 했다.

김경란 기자 (eggs95@labornews.co.kr)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