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환 노동부장관은 15일 낮 12시께 노동부직업상담원노조(위원장 이상원)를 방문해 노조 간부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이번 김 장관의 노조 방문은 서울지방노동청 순시일정에 포함되어 약 20분 정도 진행됐다.

노조 사무실에 ‘대등한 노사관계 쟁취, 공공직업 안정기관 조합원 비전 확보, 임금체계 개선’ 등의 요구사항들이 적혀 있는 현수막을 본 김 장관은 “한꺼번에 많은 것을 바꿀 수는 없다”며 “공공부문 비정규직 문제와 관련 직업상담원 뿐 아니라 좀더 포괄적인 고민을 같이 해보자”고 제안하기도 했다.

또한 노조가 “한 번 노동부장관과 노조가 만나 노동부 직업상담원 현안에 대한 문제를 이야기하는 자리를 마련했으면 좋겠다”고 하자 김 장관은 “긍정적으로 검토해 보겠다”고 약속해 노동부장관 사용자성을 주장한 노조와 장관의 공식적인 자리가 마련될 지도 주목되고 있다.

최근 김 장관이 “일부 가능한 부분을 점진적으로 정규직화 하는 것은 논의할 수 있으며 공공부문에서 준비하고 있다”는 입장을 밝힌데 이어 노동부 비정규직인 직업상담원노조 방문을 통해 비정규직 문제에 대한 해결 의지를 보여 준 것이 아니냐는 추측도 나오고 있다.

그러나 서울청 관계자는 “당초 서울청 방문계획이 있었는데 같은 노동부 식구인 직업상담원노조 사무실이 같은 건물에 있는 이상 들러야 하지 않겠냐는 주위의 권고도 있어 들른 것이지 다른 의미를 둘 필요는 없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4일 6개 지방노동청이 500여명의 직업상담원들에게 지방노동청 내 다른 고용안정센터로 전보조치를 한 데 대해 노조가 “원거리 출퇴근을 강요해 사실상 구조조정을 하려 하고 있다”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반면 6개 지방노동청은 “근로계약서에도 근무지가 노동사무소가 아닌 청내로 명시돼 있어 부당전보가 아니다”며 “공무원은 서울에서 강원도로도 발령을 내지만 상담원은 조건을 고려해 생활권내에서 전보하고 있으며 노조의견을 충분히 수렴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김경란 기자 eggs95@labornews.co.kr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