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이 제조업 공동화와 초국적 투기자본과 관련해 대책위원회를 구성, 총체적 대응에 나설 계획이다.

민주노총은 8일 국가인권위 강당에서 ‘산업구조조정 현황과 대응’이란 주제로 토론회를 연 자리에서 대응방안으로 ‘가칭 제조업 공동화와 초국적 투기자본에 대한 사회적 감시와 규제를 위한 민주노총 대책위원회’ 구성계획을 밝혔다.



민주노총은 “산업구조에 대한 대응방안을 마련하는 것은 개별기업 차원에서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라 일국의 경제, 산업정책의 방향을 바꾸어야 하는 문제”라며 “구조조정 저지투쟁을 넘어 투기자본에 대한 지속적 감시와 정부정책을 바꿔내기 위한 총체적 대응에 나서겠다”고 선언했다.

대책위는 △초국적 투기자본 투자행태에 관한 실태조사 및 규제방안 연구 △제조업 공동화 실태조사 및 대안연구 △외자기업 노사관계, 구조조정 실태조사 △외자기업 구조조정 공동대응 △사회적 공론화 작업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다국적 기업 내 노조간의 국제적 네트워크 구성을 통해 투기자본의 흐름을 지속적으로 감시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하고, 광범위한 단체를 포함하는 ‘범국민대책위원회’ 구성을 장기사업과제로 제시했다.

대책위는 부위원장을 위원장으로 하고 해당사업장인 금속, 사무, 화학섬유연맹의 담당자와 총연맹 정책, 조직, 대협 담당자 각 1명씩으로 구성된다.

민주노총이 제조업 공동화와 관련해 처음으로 연 이날 토론회에선 금속산업연맹, 사무금융연맹, 화학섬유연맹의 구조조정 현황과 문제점, 대응사례 등이 발표되기도 했다.

송은정 기자(ssong@labornews.co.kr)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