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용 전기 요금이 전력량 사용 단계별로 최고 2배 가까이로 크게 오를 전망이다. 산업자원부는 가정용 전기 요금 현실화를 골자로 한 `전력요금 할증제' 체계 개편안을 마련, 15일 총리 주재 경제 부처 장관 회의에서 논의할 예정이라고 14일 밝혔다.

산자부는 현재 7단계로 구분, 단계마다 전력 단가를 적용하고 있는 가정용 전기요금 누진 단계를 4-5단계로 축소하되 단계마다 적용되는 단가를 50-100% 높이는 방안을 검토중이다.

이에 따라 원가 이하의 단가를 적용받고 있는 월 사용량 50㎾ 미만의 가정도 전력 원가에 거의 비슷한 수준으로 맞춰지게 돼 서민들의 전기요금 부담이 크게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한달 사용량 300㎾ 이상의 가구는 전기요금 부담이 최소 50% 이상 늘어날 전망이다.

전력 원가는 통상 ㎾당 71원 수준으로 그동안 50㎾ 미만 가구는 ㎾당 34원 정도의 단가를 적용 받아 왔다.

산업용 전력의 경우도 장기적으로 대개 전력 원가 이하의 단가를 적용 받아 왔으나 이를 원가 수준으로 올려 받을 계획이다.

산자부 관계자는 "고유가 시대를 맞아 전력소비를 줄이고 전력산업 구조 개편을 앞두고 전력요금 체계의 현실화 필요성에 따라 전력 요금의 인상이 불가피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