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감독원이 추석연휴 직전 의미 있는 조직개편과 인사를 단행했다. 외형상으로는 32개국 6개실 체제를 29개국 5개실로 축소한 게 개편의 골자다.

우선 기능이 비슷한 부서를 합쳐 조직을 줄였다. 은행.보험감독국과 기업공시국. 소비자보호국이 이런 예다. 4개국이던 은행검사국을 3개로 줄인 것도 같은 맥락이다.

금감원은 외환위기 이후 비상관리 체제로 운영해온 조직을 평시감독 체제로 바꾸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조직을 줄여야 규제도 줄어든다는 이근영 금융감독위원장의 지론을 반영한 것이라는 해석도 있다.

반면 증시 불공정거래를 감시하는 조사국은 강화했다. 조사1국을 조사총 괄국으로 확대 개편, 증권거래소나 증권업협회의 제보에만 의존하지 않고 자체 정보수집 기능을 강화키로 했다.

시장감시 기능을 보강하기 위해 여러 부서에 흩어져 있던 경영정보실을 한데 묶어 감독정보국을 신설한 것도 비슷한 예다.

조직개편에 뒤이은 인사에서 전문성이 강조된 것도 앞으로 변화를 짐작케한다.

이헌재 전 위원장 시절 은행. 증권.보험감독원과 신용관리기금 출신 직원들간 융화를 위해 보직을 뒤섞어 놓았던 것을 출신별로 되돌려 놓은 게 이번 인사의 가장 큰 특징이기 때문. 조직내 융화보다는 일의 효율성을 더 중시하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