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경제인연합회는 결합재무제표를 토대로 기업정책을 추진할 경우 많은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고 지적, 정책추진에 신중을 기해줄 것을 정부에 건의했다고 13일 밝혔다.

전경련은 결합재무제표를 기업정보로 활용하는 것은 상호지급보증과 출자지분해소, 내부거래 축소 등으로 차단벽이 생겨 연쇄부도 위험이 사라진 상태에서 전체계열사를 하나의 기업으로 간주해 기업의 지불능력 및 잠재적 부도가능성 등을 판단토록 하기 때문에 불합리하다고 주장했다.

특히 결합재무제표상 이자보상비율을 계열사 모두에게 동일하게 적용하면 건실한 계열회사까지도 부실기업으로 오인받게 돼 해당기업의 자금난은 물론 주가하락 등의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내부거래비중이 높은 그룹을 언론에 공개해 부정적인 이미지를 부각시키고 우선적인 부당내부거래 조사대상 기업으로 삼을 경우 수직계열화를 통해 기업의 핵심역량을 집중시키는 사업구조조정을 제약할 우려가 있다고 밝혔다.

전경련은 이와 함께 국내와 기업환경이 다른 해외계열사를 결합재무제표 대상으로 선정하는 것에 신중을 기해주고 내년부터 6월말로 앞당겨지는 결합재무제표 작성시한을 7월말로 유지해 줄 것 등을 요구했다.

전경련은 결합재무제표 제도가 당초 취지대로 기업의 투명성 제고에 기여하고 기업의 부담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운용되기 위해서는 제도개선과 더불어 연결납세제도의 조속한 도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