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차노조(위원장 유만종)가 26일 오후 ‘실사 저지’ 방침을 철회함에 따라 중국 정부의 현장실사가 우여곡절 끝에 27일부터 3일간 이뤄진다. 노조가 기존 방침을 철회한 것은 회사가 26일 오전 노조의 실사 저지 방침을 듣고 긴급 노사협의회를 요청, 중국 정부의 실사일정을 사전에 충분히 통보하지 않은 것에 대해 노조 쪽에 사과함으로써 이뤄진 것이다.

노조는 “일단 일방적인 실사 추진에 대한 사과를 받아들여 실사를 허용키로 했으며, 대신 란싱그룹에 대해서도 역실사를 하겠다는 입장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노조는 란싱에 대한 역실사 제안에 대해 “전략적 제휴 대상여부 등을 판단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중국 정부는 27일부터 3일간 실사를 진행할 예정이며, 이번 실사 결과를 토대로 란싱의 쌍용차 인수작업에 대한 승인여부를 최종 결정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앞서 노조는 지난 25일 저녁 특별대책위원회에서 “노, 사, 채권단으로 구성된 3자 협의에서 노조의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은 만큼 채권단이 일방적으로 추진한 실사에 협조할 수 없다”며 “현장 사수대를 동원, 실사를 막겠다”고 결정한 바 있다. 같은 날 오전 열린 3자 협의에서는 노조가 ‘독자생존’ 방안으로 제시한 컨소시엄 구성과 전략적 제휴방안을 논의했으나, 입장 차이만 확인한 채 차기 일정도 잡지 못하고 끝났다. 채권단은 “컨소시엄 구성과 관련한 재원마련에 대한 구체적 방안이 나와야 검토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송은정 기자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