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선거법 처리가 다음주로 미뤄질 것으로 보인다. 국회 정치개혁특위는 19일 간사회의에서 선거구 획정문제를 둘러싸고 논의했으나 여야간 의견차로 결렬됐다.
이날 간사회의에서는 여성전용선거구제 도입 문제에 대해 여성·시민사회단체의 반대 여론에 따라 이를 도입하지 않고 비례대표를 늘리기로 의견을 모았다.



그러나 민주당과 자민련에서 비례대표를 늘리는 대신 지역구도 모두 14석 늘려야 한다는 의견을 내면서 두 자리수 증가는 안 된다는 열린우리당의 반대로 팽팽히 맞서 결렬된 것.
이에 따라 19일 본회의에서는 선거법 처리가 불가능하게 됐으며, 오는 27일 예정된 본회의에서 처리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그러나 정개특위 활동시한이 19일인데, 이날 오후 본회의에서 정족수 미달로 활동기간을 연장 받지 못해 일단 공식적으로 정개특위 활동은 19일 자정으로 중지된 상태다. 그러나 현재 이재오 정개특위 위원장이 박관용 국회의장에게 활동 시한 연장을 요청한 상태이기 때문에, 정개특위가 언제 다시 열릴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한편 민주노동당은 18일에 이어 19일 오전 국회 앞에서 비례대표 확대, 총선출마 예정자 5명 사면복권 등을 요구하며 민주노총, 전농과 공동 집회를 가진 데 이어 철야농성을 이어갔다.
이날 집회에는 진주농민회 소속 농민들이 참석, 민주노동당 강병기 후보(진주시·전 전농 사무총장), 손석형 후보(창원갑·민주노총 경남본부장)의 사면복권을 촉구하기도 했다. 이어 민주노동당은 20일 중앙위원들이 국회 앞에서 비례대표 확대, 사면복권을 촉구하는 집회를 가질 계획이다.

연윤정 기자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