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라크 추가 파병동의안이 13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자 파병을 반대해 온 양대 노총을 비롯한 민주노동당, 사민당과 시민사회단체들이 일제히 국회와 정부를 규탄하고 나섰다.
특히 민주노총과 민중연대 등 20여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이라크파병반대국민행동은 미국의 이라크 침공 1주년을 맞는 다음달 20일 파병반대 대규모 집회를 열고 오는 총선에서도 파병에 찬성한 국회의원들을 상대로 집중적인 낙선운동에 들어가기로 하는 등 파병안 통과에 따른 파장이 계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민주노총은 13일 성명을 통해 “부정부패와 비리의 온상인 국회가 이 땅의 젊은이들을 침략전쟁의 사지로 내몰았다”며 “노 정권과 국회는 대가를 톡톡히 치르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국노총도 14일 “파병안 통과는 명분 없는 침략전쟁에 젊은이들을 내모는 행위로서 미국의 패권주의에 이용당하는 꼴”이라며 “이라크 평화를 파괴하는 국가가 미국인데 여기에 동참하는 군대를 보내면서 평화유지군이라 부르는 것도 어불성설”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민주노동당과 사민당도 13일 “파병안 통과를 주도한 한나라당과 민주당, 열린우리당은 전쟁의 공동 전범”이라고 논평했다. 특히 두 당은 파병안을 무산시킨 지 나흘 만에 찬성 당론으로 돌아선 열린우리당을 두고 “가식으로 점철된 거대한 사기집단”(민주노동당) “박쥐와 같은 변신”(사민당)으로 묘사하며 혹평했다.
이라크파병반대국민행동도 13일 “파병안 통과는 새로운 투쟁의 시작”이라며 미국의 이라크 침공 1주년이 되는 다음달 20일 대규모 반전집회를 열고 반전 분위기를 확산시킬 계획이며 총선에서의 대대적인 낙선운동을 벌이겠다고 밝혔다.

조상기 기자 (westar@labornews.co.kr)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