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규모의 단일기업 노조인 현대자동차노조(위원장 이상욱)가 비정규직 노동자를 직가입시키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어 노동계 안팎의 비상한 관심을 모으고 있다.
현대차노조는 오는 17일부터 일주일 가량 열릴 예정인 정기대의원대회에서 ‘비정규직 조직화 방안’을 안건으로 상정해 논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에 앞서 현대차노조는 ‘이헌구 집행부’ 시절인 지난해 9월 임시대의원대회에서 “2004년 정기대의원대회까지 ‘직가입 규약변경(안)’ 추진을 결의한다”고 의한 바 있다. 더구나 현 이상욱 집행부는 지난해 12월 선거과정에서 “비정규직 직가입”에 대한 공약을 가장 적극적으로 내세운 바 있다.

특히 지난해 보수언론으로부터 ‘대기업노조 이기주의’ 공격을 받았던 터라, 비정규직을 직가입시키는 것은 보수언론에 대한 ‘최고의 반격’이라는 지적도 있다. 현대차노조가 노동계에서 차지하는 위상을 볼 때 다른 대공장노조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란 예상도 있다. 이번 정기대의원대회 논의 결과에 관심이 집중되는 이유다.

그러나 현대차노조 관계자는 “현재 어떤 식으로 안건을 상정할지 논의가 진행 중이며 결정된 것은 없다”며 “아직은 비정규직 직가입이 시기상조라는 분위기가 팽배해 이번 정기대의원대회에서 직가입이 확정될 것처럼 보는 것은 무리”라고 ‘조심스러운 입장’을 밝혔다. 지난해 결의사항이 “추진을 결의”한 것이기 때문에 구체적인 추진방안은 재논의할 사항이라는 설명이다.

비정규직 조합원 편재 어떻게?
현대차노조가 1만6,000여명으로 집계되는 사내 비정규직을 흡수하려면 규약변경을 통해 조직대상을 확대해야 하는데, 비정규직을 별도지부로 편재할지, 기존 조직에서 흡수할지 등 검토할 문제도 산적해 있다.
무엇보다도 정규직 조합원들이 워낙 민감하게 반응하는 사안이기 때문에 조합원을 설득해야 하는 과제도 남겨져 있다. 비정규직을 흡수한 체신노조의 경우 비정규직에 대해서 별도 단협을 체결, 내부에서 논란이 된 것을 볼 때 비정규직 직가입 이후의 사업방향에 대한 논의도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현대차노조는 최근 대의원 선거와 함께 처음으로 ‘사업부 대표’를 조합원 직선으로 선출하고 있는 중이기 때문에 외부의 관심에 비해 ‘비정규직 직가입’ 방안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지 못한 편이다.
지난해 비정규직 직가입에 대한 결의를 모으기 위해 조합원을 대상으로 지지서명을 받기로 했으나, 1공장 외에 적극적으로 서명운동을 진행한 곳이 없다는 점도 현장분위기를 파악할 수 있는 대목이다.

반면 지난해 7월 출범한 현대차비정규직노조는 이번에 “직가입을 반드시 성사시켜야 한다”는 입장을 갖고 ‘현대자동차 사내하청 직가입 운동본부’를 구성해 본격적인 여론화 작업을 펼치고 있다.
현재 700여명의 비정규직이 가입해 있는 현대차비정규직노조는 규약상 정규직노조에 직가입이 될 경우 곧바로 해산할 예정이다. 안기호 위원장은 “정기대대까지 시기가 촉박하므로 직가입의 의미를 동의한다면 우선 직가입을 결의하고 조직편재 등은 나중에 논의해도 될 사안”이라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 현대차노조 서동식 대협실장은 “이번에 직가입이 확정되지 않는다 해도 비정규직 차별철폐를 비롯해 조직화 사업을 계속 추진해나갈 것이다”고 밝혀 직가입 방안에 대한 현대차노조의 고민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송은정 기자(ssong@labornews.co.kr)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