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교조가 5일 분회장들의 연가 상경투쟁을 강행키로 한데 이어 한교조도 위원장단의 단식농성에 들어가는 등 단체협약 협상을 둘러싼 교육부와 양교원노조 사이의 긴강이 고조되고 있다.

양측은 그러나 이날에 이어 휴무일인 6일에도 교섭소위를 잇따라 열어 조합활동보장과 교육정책협의회 구성 등 주요 쟁점들을 놓고 절충을 계속할 방침이어서 막판타결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전교조는 이날 "오는 8일 서울 강남구 서초동 기획예산처와 서울역에서 각각 단체교섭 승리를 위한 결의대회를 갖고 교육재정 확충과 교원처우 개선, 교육정책협의회 구성 등 요구사항을 관철하기위해 분회가 설치된 각 학교별로 분회장 1명씩 모두 1천9백40여명의 교사가 연가를 신청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절충에 실패할 경우 오는 8일 각 학교별로 전교조 소속 교사1명씩이 수업에 참여하지 못하는 등 ‘수업차질’ 에 대한 우려와 논란이 예상된다.

그러나 전교조는 "앞서 학교측에 공문을 보내 협조를 요청한데다 연가를 낸 교사들이 이미 동료 교사들과 수업을 맞바꿨거나 바꿔 진행할 예정이어서 수업 차질은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교조는 특히 "분회가 설치된 학교는 모두 4천6백여곳이나 연가 상경투쟁에 참여하는 교사는 2천명 정도"라며 "평소에도 1-2명씩 사정에 따라 수업에 참여하지 못하는 교사들이 있기 때문에 연가로 인해 수업권이 침해된다는 주장은 상황을 침소봉대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교조도 당초 15일부터 계획했던 지도부 단식 농성을 앞당겨 이날부터 시작하기로 하고 임태룡 위원장 등 지도부 4명이 영등포구 여의도동 사무실에서 단식투쟁에 들어갔다.

이들은 단협이 타결되지 않을 경우 앞으로 각종 장외 집회, 각 시·도지부별 농성, 교사대회 등을 통해 투쟁수위를 높여나갈 예정이다.

하지만 교육부가 양 노조측의 교육정책협의회 구성 요구에 대해 ‘분기별 1회 정책협의 정례화’ 를 수정제안하고 조합활동 보장 폭 확대도 검토할 가능성을 보이고 있는 데다 교원노조 역시 교사들의 ‘집단행동’ 에 대한 비판여론을 의식하고 있어 결국 조만간 타결되지 않겠느냐는 기대가 사그라들지 않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