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군이 오는 4월 말 이라크에 파병될 장병 선발을 공고하는 등 이라크 추가파병 작업을 서두르고 있는 가운데 파병에 반대하는 시민사회단체들도 주말 도심 집회를 갖고 “국회 비준안 처리를 17대 국회 구성 이후로 미루라”고 촉구했다.



이라크 파병반대 비상국민행동이 지난달 31일 오후 5시 광화문 교보문고 앞에서 개최한 결의대회에 참석한 200여명의 시민들은 “오는 4월15일 총선에서 엄중한 국민적 심판을 앞두고 있는 16대 국회는 국민의 생명과 국가의 안위가 달린 파병동의안을 처리할 자격이 없다”며 “자진해서 파병동의안 처리를 17대 국회로 넘겨야 한다”고 주장했다.

참석자들은 또 “국방부가 전후 복구와 지원 활동을 위한 재건지원병력이라고 주장하고 있지만 실제로는 특전사, 특공부대, 장갑차 중대 등 전투병력이 62%를 차지하고 있다”며 “치졸한 국민사기극을 집어치우라”고 비난했다.

참석자들은 2006년까지 이라크에 주둔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는 발표에 대해서도 “미군의 점령이 계속되는 한 학살과 저항의 악순환만 되풀이 될 수밖에 없다”며 “베트남 전쟁의 전철을 밟지 않으려면 더 늦기 전에 이라크를 떠나라”고 미국에 촉구했다.

이와 함께 민주노동당도 올 총선출마후보들이 참석한 가운데 2일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16대 국회 비준 반대와 총선 이후 국민투표를 통한 결정을 촉구할 예정이다.
한편 부시 미대통령의 종전선언 이후에도 이라크에서의 저항이 계속돼 현재까지 500명 이상의 미군이 사망한 것으로 집계되고 있으며 지난달 31일에도 한국군의 주둔 예정지인 이라크 키르쿠크 미군 캠프에 2발의 로켓 공격이 발생했다.

김재홍 기자(jaehong@labornews.co.kr)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