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념(陳稔) 재정경제부장관은 6일 '올 하반기 경제성장률이 6∼7%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진 장관은 이날 과천 청사에서 '제1차 경제동향 설명회'를 갖고 3.4분기 경제성장은 8%내외, 4.4분기는 6%수준으로 예상된다며 이러한 전망치를 발표했다.진 장관은 이에 따라 거시경제기조는 그대로 유지하되 유가급등, 의보수가 인상, 환율의 가파른 절상 등을 감안해 경제정책을 미시 조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진 재경은 '환율이 빠른 속도로 절상되는 것은 바람직스럽지 않다'면서 '정부와 국제통화기금(IMF)이 합의한 범위내에서 외평채 발행 등의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덧붙였다.

진 장관은 또 현행 사외이사제도는 대주주와 경영진으로부터 독립돼 기업경영을 투명하고 공정하게 감시해야하는 본래의 취지대로 작동이 안되고 있다며 상장사협의회 등에 요청해 사외이사 운용시스템을 면밀히 점검중이라고 말했다.

그는 빠른 시간내 사외이사의 자격요건을 보완하고 직무수행 기준을 새로 만들 계획이라고 밝혔다.

금리인상 가능성에 대해, 진 장관은 '현재 인플레 성격은 총수요 압력보다는 원유, 공공요금, 의보수가 등의 대내외적인 가격상승 요인이 크기 때문'이라며 '금리를 조절해 인플레 기대심리를 막느냐 여부는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가 이런 상황을 고려해 결정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진 장관은 남북경협과 관련된 투자보장, 이중과세방지 등을 위한 합의서 체결문제에 대해선 ' 최근 남북장관급회담에서 북측에 실무안을 제시했다'며 '연내 남북한간 합의서가 체결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