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미조직특위는 올 한해 민주노총의 비정규직 사업은 미조직,비정규직 사업이 활성화된 한 해였지만 특수고용, 공공부문 비정규직, 최저임금 등 각 영역별 비정규직 사업은 한계가 있었다고 평가했다.
또한 사업의 집중성이 없고 나열식이어서 비정규직 사안에 대한 공동대응을 제대로 해내지 못했다는 지적도 나왔다.

민주노총 미조직특위는 지난 18~19일 대전 동학산장에서 11차 미조직특위 전체회의를 갖고 올 한해 민주노총 미조직,비정규 사업에 대한 평가를 하고 내년 사업계획을 논의했다.
민주노총은 올 전략사업으로 비정규노동자 조직화 5개년 개획을 세우고 유통서비스, 하청노동자, 공공서비스노동자 등을 조직하기 위한 기초사업을 진행했다.
이를 통해 화물연대, 하청노동자들의 조직화가 활성화됐지만 화물연대, 근로복지공단비정규직노조 투쟁 등이 법제도적인 한계를 넘지 못하고 번번이 한계에 부딪혀 온 어려움을 지적했다.
또한 집중적인 투쟁을 통해 비정규직 문제를 사회적 이슈로 만들어내기에는 역부족이었다고 평가했다. 현대자동차 아산?울산 등 사내하청노조의 경우 정규직-비정규직간의 연대, 정규직 조합원들의 의식전환을 이루어내지 못해 초기 조직화 성과가 적었다는 것도 지적됐다.

이러한 상황을 미뤄볼 때 현 시점에서 민주노총의 비정규 사업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전면적인 △정규직 중심의 조직문화,환경 개선 △조직혁신 △현장조직력 복원 등이 요구된다는 데 공감했다.
이에 따라 민주노총 미조직특위는 내년 5개년 사업계획의 2년차 영역별 핵심 사업을 설정했다. 주요사업으로는 △150명의 현장 활동가 및 300명 현장간부 육성 △5대 전략사업(하청노동자, 유통서비스노동자, 특수고용노동자, 공공서비스비정규노동자, 건설일용노동자 조직화 사업) 단위 구성 완료 및 본격적인 사업 진행 △(가칭)비정규노동자 전략조직센터 구성 검토 △민주노총 소속 사업장 임시계약직 노동자 조직화 등을 설정했다.

이런 사업 내용으로 △1~3월 비정규보호법 개악저지 투쟁 △3~4월 총선 대응투쟁 △5~8월 임단협 투쟁 △9~10월 요구쟁점화 투쟁(차별철폐 대행진, 비정규노동자대회, 비정규노동열사 추모제)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김경란 기자 eggs95@labornews.co.kr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