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비정규노조연대회의(준)는 지난 19일 민주노총 대전본부에서 3차 회의를 갖고 내년 민주노총 임원선거에서 비정규직 문제가 주요 쟁점으로 부각될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키로 했다.

연대회의는 이를 위해 각 후보에게 적극적인 정책질의를 통해 비정규 사업에 대한 위치와 위상을 명확히 밝혀줄 것을 요구할 계획이다. 또한 민주노총 홍준표 부위원장이 차기 임원선거에서도 부위원장으로 출마할 경우 적극 지지, 지원키로 했다. 하지만 홍 부위원장은 아직까지 부위원장 출마를 고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10여개 비정규직노조의 대표자들이 참가한 이날 회의에서는 전국비정규노조연대회의(준)의 위상과 역할에 대한 논의도 활발하게 이루어졌다. 그동안 비정규노조의 연대구조는 직종별로 만들어진 특수고용대책회의, 사내하청모임이 있었고 지역별로 만들어진 서울지역비정규연대회의 등이 있었다.
그런 가운데 전국적으로 비정규직노조 결성이 확산되면서 전국 단위의 연대회의 구조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그 규모도 어느 정도 마련됐다는 판단 속에 비정규직 노조 주체들이 전국단위 연대회의를 구성했다.

그러나 기존 비정규직 연대구조와 전국비정규노조연대회의(준)의 위상과 역할에 대한 구분이 명확하지 않아 운영한지 2달이 조금 지난 상황에서 뚜렷한 내용과 결합력을 갖춘 사업이 없었다는 지적이다.

때문에 이날 회의에서는 전국비정규노조연대회의 체계를 잡고 운영사업을 마련하기 위해 최소한의 운영과 집행을 위한 운영위원회를 설치키로 했다. 운영위원회는 의장, 임원 및 각 지역대표와 영역별 대표를 선발, 구성되며, 올 연말까지 현대자동차아산공장사내하청지회 홍영교 지회장이 임시의장을 맡기로 했다.

지금처럼 전체 대표자들이 모이는 전체회의는 분기별로 3개월마다, 운영위는 1개월 단위로 열린다.
짧은 기간 임시의장을 맡게 된 홍영교 지회장은 “민주노총 선거에서도 각 선본이 비정규직 정책을 만드는 과정에 비정규직의 목소리를 적극 반영하도록 하고 전국비정규연대회의(준)의 역할을 확립하는데 최대한 힘을 모아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경란 기자 eggs9@labornews.co.kr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