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대 노총이 올해 ‘사스’ 등으로 연기된 남북노동자통일대회를 내년 5월1일 노동절에 실시하자고 북한 직총에 요청해 성사여부가 주목되고 있다.

양대 노총은 북한 직총과 지난 18일부터 금강산에서 3박4일간 진행된 실무자회담에서 이 같이 공식 제안했으며 남북노동자대회에 앞서 3월 초순경에는 남북노동자대표자회의를 개최하자고 요청했다.
이에 따라 북한 직총은 양대 노총의 요청을 적극 검토한 뒤 내년 초 한차례 더 실무회의를 갖고 내년 남북노동자 교류사업 내용을 최종 확정하기로 했다.

특히 북한은 내년 1월 직총을 포함한 북한 사회단체 전체회의를 갖고 남북 교류사업의 전체 기조를 정할 계획이어서 이 회의 이후에야 내년 남북 노동자 교류사업의 윤곽이 드러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와 함께 남북 노동계는 공동정리문을 통해 “남북노동자대표자회의 성사와 남북노동자통일선언문 채택 등이 남북노동자의 연대와 단합을 강화하고 통일운동을 진전시키는데 긍정적인 기여를 했다”고 올해 사업을 평가했으며 “광범위하게 진행된 민족 공동 통일행사 과정에서 불가피하게 남북노동자통일대회가 미뤄진 것에 대해 아쉬움을 표시한다”고 밝혔다.
한편 남북노동자통일대회는 올 5월 실시될 예정이었으나 당시 ‘사스’로 연기된 데 이어 9월에는 북측 사정으로 또 미뤄졌다.

김재홍 기자(jaehong@labornews.co.kr)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