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통신이 노동조합에 대한 불법사찰 의혹과 관련 일부조합원들이 5일 규탄대회를 열었다.

한국통신 민주동지회(회장 김윤환)는 5일 오후 5시30분경 분당 한국통신 본사 앞에서 200여명이 모인 가운데 '한국통신 불법사찰 및 부당노동행위 규탄대회'를 가졌다.

민주동지회는 이날 "일간지에 한국통신의 불법적인 노조탄압의 실상이 보도돼 조합원들은 충격과 경악을 금치 못하고 있다"며 "불법사찰, 조합원 및 조합간부에 대한 개인신상기록카드 작성, 각종 노조선거 개입, 활동가들에 대한 부당발령, 공안기관과의 결탁 등은 범죄행위"라고 규정하고, 강력히 규탄했다.

또 이들은 "이같은 불법·부당노동행위로 수많은 조합원과 조합간부, 노동조합에 막대한 피해를 입혔음에도 회사측은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고 있다"며 "회사측은 언론보도를 막는데만 급급해 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에 따라 이들은 "불법사찰, 노조탄압, 부당노동행위를 뿌리뽑고 정상적인 노사관계를 복원해야 한다"며 △진상공개와 책임자 문책 △이계철 사장의 사과와 재발방지 제도 수립을 요구하고 나섰다.

이에 대해 한국통신측은 "지난 노조사찰 관련 보도는 과장된 것"이라며 "회사는 불법적 노조사찰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사장이 사과를 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다"고 입장을 보이고 있다. 이와 관련 노사협력팀의 한 관계자는 "한통노조가 과거처럼 투쟁을 지향하면 회사가 경쟁력을 갖기 힘들기 때문에, 회사는 노사협력에 치중을 하고 있다"며 "그런 과정에서 개인이 기록한 것을 사찰한 것으로 몰아서는 안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