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직업상담원노조(한국노총), 근로복지공단비정규직노조(민주노총) 등 소속 공공부문 비정규직노조가 파업을 벌인데 이어 양대 노총이 함께 정부의 조속한 비정규직 대책마련을 위해 공동행보에 나서기로 했다.

양대 노총은 소속 비정규직노조 및 여성노조 소속 비정규직 대표와 함께 오는 22일 정부과천청사 앞에서 정부 대책마련 촉구를 위한 공동 기자회견을 한다고 18일 밝혔다.

한국노총 하정수 조직부장은 “양대 노총이 각각 공공부문 비정규직 파업을 겪으면서 정부의 공공부문 비정규 대책이 마련되지 않아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며 “이번 공동기자회견을 통해 노동계가 한 목소리로 조속한 비정규 대책마련을 촉구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민주노총 주진우 비정규사업실장도 “정부가 연말까지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공언해 놓고 여전히 미온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다”며 “정부 자신이 사용자로 있는 사업장에서부터 적극적인 대책을 내놓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주 실장은 또 “공공부문 사업장에서도 비정규직에 대한 차별이 심각하고 심지어 최저임금 위반까지 나타나고 있다”며 “정부가 모범 사용자로서의 역할을 보이지 않으면 비정규직 문제는 해결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양대 노총은 특히 이후에도 비정규직 문제와 관련 상급단체를 가리지 않고 공동대응을 모색해 나갈 계획이다.

김재홍 기자(jaehong@labornews.co.kr)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