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개 여성단체로 구성된 한국여성단체연합(공동대표 지은희 등 3명, 여연)이 지난 1일 2001년 여성관련 예산의 증액편성을 촉구하며 2천155억4천100만원의 예산요구안을 제시했다.

여연은 분만과 육아가 개인과 가족의 책임 아래 진행돼 여성노동자 고용기피의 빌미가 되고 있고, 출산에 따른 노동행사 중단과 소득중단에 대한 부담을 개인이 지고 있는 형편이라며, 분만수당, 분만급여, 출산휴가 기초수당 등을 정부예산으로 확충할 것을 요구했다.

또한 산전진찰에 대한 보험혜택의 폭을 확대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런 모성보호비용의 사회분담화 비용으로 1천417억7천만원의 예산안을 제시했다.

이는 2001년에 농어촌 지역과 도시저소득층부터 실시할 경우 기초생활보장에 의해 해산급여를 받는 대상자를 제외한 98년도 총분만자수의 30%를 상정해 소요예산을 산출한 것이다.

예산요구안의 핵심추진사업을 살펴보면 가정폭력·성폭력 상담소 운영과 보호시설 운영비, 피해자 치료비와 사회복귀 정착비, 여성장애인 자립지원과 여성농민 지원, 아동보육 비용, 여성발전기금과 여성정책담당관의 예산확충 비용, 여성정보화와 여성문화활동 비용, 실직여성가장 특별훈련비용과 일하는 여성의 집 기능강화비가 포함돼 있다.

한편 여연은 오는 6일 국회 여성특위와 정책간담회를 갖고 여성관련 예산의 증액편성을 촉구하고, 오는 7일에는 양대노총과 참여연대 등과 함께 사회보장관련 예산의 확충을 요구하는 집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