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일본의 노동장관이 만나 양국의 비정규직 노동조건 보호방안 등에 대한 의견을 나누고 협력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4일 노동부 국제협상기획단에 따르면 7일부터 9일까지 요사카와 요시오 노동대신을 비롯한 일본측 노사정대표단 10명이 방한해 현안에 대한 회담을 갖게 됐다는 것. 올해 한일 노사정 교류의 의제는 △비정형근로자 근로조건 보호방안 △개도국에 대한 한일간 국제협력 등 두가지다. 이 중 특히 비정규직 관련 의제는 한국이 제안한 것으로 일본측에 현황 및 실태, 노동조건 보호를 위한 정책방안, 근로감독 실태, 근로기준법상 규정내용 등을 집중적으로 질의할 예정인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번에 방한하는 일본측 대표단은 요사카와 요시오 노동대신 등 정부측 6명, 쓰다 준찌로 렌고 부회장 등 노측 2명, 후코오카 미찌오 일경련 전무 등 사측 2명으로 구성돼 있다. 이들은 8일 한일 노동장관 회담, 노사정 확대회의를 가진 뒤 8-9일 각각 한국노총과 경총을 방문한다. 양대 노동단체간 단독회담, 경영자단체간 단독회담도 별도로 마련된다.

한편 양국은 93년부터 차관·실장급 교류를 실시한 바 있으며, 98년 10월 김대중 대통령의 방일 때 양국 노사정 교류 활성화에 합의, 2년마다 고위급 회담을 갖고 있다. 양국 노동장관의 회담은 98년 이기호 노동부 장관 재임시에 이어 이번이 두 번째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