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4월 개통 예정인 고속철도 운영에 철도청 인력이 대거 투입될 예정이거나 이미 시범운영에 투입되고 있어 철도청 인력부족에 따른 안전사고 등이 우려된다. 특히 고속철도 업무에 투입된 철도청 인력 빈자리에 비정규직이 채용되고 있어 비정규직의 상시화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13일 철도청과 철도노조에 따르면, 현재 시범운영중인 고속철도에는 1,100여명의 철도청 인력이 인사발령을 받아 투입됐으며 내년 4월 개통까지 총 2,000여명의 철도청 인력이 투입될 예정이다. 또 철도청은 지난 5, 8, 10일 네 차례에 걸쳐 기관사와 역무직에 대해 임시계약직 공채공고를 낸 상태이다. 철도청 관계자는 “현재 뽑고 있는 비정규직들은 내년 4월 고속철도가 개통될 때까지 한시적으로 고용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철도노조 서울차량지부는 지난 12일부터 수색 차량기지에서 인력충원을 요구하며 철야농성을 벌이는 등 반발하고 있다. 노조는 “지난해 2월 파업을 비롯해, 4.20 노정합의, 6월 파업 등 매 투쟁마다 현장인력충원을 요구해 3,400명 인력충원에 합의했는데도 인력충원은커녕 그 수를 줄이고 비정규직을 확대하고 있다”고 비판하고 있다.
노조 백남희 선전홍보국장은 “최근 신태인과 서울차량기지에서 비정규직들에 의한 열차사고가 잇따르고 있다”며 “비정규직 고용이 한시적이라고 하지만 연말연시, 설날휴가 같은 경우에는 업무가 폭주해 이에 대한 대책이 필요한 상태”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철도청 관계자는 “정부에서 인력충원은 계속할 것”이라며 “현재 업무 순환이 힘들기는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많이 호전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노조 백남희 선전홍보국장은 “지난 4.20 노정합의에서 합의한 3조2교대 근무실시가 곧 시행될 것”이라며 “그렇게 될 경우 고속철도 개통으로 기관차 수가 줄어든다 하더라도 인력충원이 불가피하게 돼 현재의 비정규직 고용이 상시화 될 우려가 있다”고 말했다.

김학태 기자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