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노조연대회의 참가자들은 ‘미국의 군사패권주의와 아시아 그리고 노동조합의 과제’라는 주제로 열린 두 번째 회의에서는 이라크 전쟁을 통해 확연히 드러난 미국의 군사패권주의에 대항하는 노동운동의 역할을 모색했다.


민주노총 이회수 대외협력실장은 “미국이 전쟁의 명분으로 삼고 있는 테러리즘과 북한 핵 개발 등은 핑계에 불과하고 결국 아시아 지역에서 군사적 패권을 장악하려는 것”이라며 “미국의 위협을 막고 아시아의 평화를 지키기 위해 당장 이라크 침략전쟁을 명백히 반대하고 파병반대 투쟁을 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주장했다.

일본 전노련 유키오 사무총장은 “일본에서도 자위대를 이라크에 보낼 계획을 세우고 있다”며 “뿐만 아니라 일본 헌법9조에는 ‘모든 무력에 의한 위협 또는 무력행사를 영구히 부인한다’고 명시되어 있지만 고이즈미 수상은 이 조항을 삭제하는 헌법 개정안까지 제출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유키오 총장은 “미국과 군사적 동맹을 맺고 있는 일본-미국 안보조약의 폐기를 위해 전노련은 차원의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인도네시아전국노동자투쟁전선(FNPBI)의 카타리나 국제국장은 “인도네시아는 노조가 반전운동에 참여하는 것에 매우 소극적이다”며 “지금까지는 노동자들의 현실이 너무 열악하고 정치의식도 부족했기 때문이지만 이제부터라도 노동운동을 반전운동에까지 진전시켜야 하는데 한국 노동자들의 파병반대 투쟁 등은 인도네시아에 많은 영향을 끼칠 것”이라고 말했다.

토론회 사회를 맡았던 홍콩노동조합총연맹 엘리자베스 집행위원장은 “홍콩에서는 필리핀과 태국과 마찬가지로 얼마 전 미국의 군사제국주의에 동의하는 법안인 반테러 법안이 국회를 통과했다”며 “이 법안은 테러방지를 명분으로 노동운동을 탄압하는 수단으로도 쓰일 수 있기 때문에 노동계가 정치적 투쟁으로, 국제적 연대로 무력화 해야만 한다”고 말했다.

한편 민주노총 이회수 실장은 한반도의 평화 정착을 위한 국제연대를 이끌어 내기 위해 내년 1월 인도에서 열리는 세계화포럼에서 ‘미국의 패권과 한반도, 동북아 평화정착 방안’이라는 주제로 회의를 가질 것을 제안하기도 했다.

김경란 기자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