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부 "사전 접촉 시도 불발…고의 배제 아니다"

민주노총이 한국의 실업극복 정책에 대한 조사연구를 목적으로 지난 28일 내한한 국제노동기구(ILO) 대표단의 방문 대상에서 제외된 것과 관련, "일정을 짠 노동부가 고의적으로 뺀 것 아니냐"며 발끈하고 나섰다.

민주노총은 지난 31일 성명을 내어 "노동부가 ILO대표단의 내한 사실을 사전에 통보하지 않았을 뿐더러 방문대상에서조차 제외시킨 것은 한국노총을 감싸고 민주노총을 배제하는 정부의 노동계 분할통치 전략에 따른 것 아니냐"며 "조직이 합법화돼도, 장관이 두, 세번씩 바뀌어도 편파적인 노동행정은 변할 줄 모른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민주노총은 이와 관련해 노동부의 공식 해명과 집행 과정에서 문제를 초래한 관련자 문책은 주장했다. 민주노총은 또 ILO쪽에도 공식 해명을 요구할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나 이런 민주노총의 '고의 배제' 주장에 대해 노동부는 "전혀 그렇지 않다"고 반박했다. 이번 ILO대표단의 내한 일정을 준비한 노동부 국제협력관실의 한 관계자는 "지난 14일부터 대표단의 체류 일정을 실무 준비하면서 여러차례 민주노총쪽 국제협력업무 담당자와 전화 접촉을 시도했으나 이뤄지지 않아 그렇게 된 것"이라고 해명했다.

한편, 이안 체임버스 ILO 아·태지역 사무소 동아시아 자문팀장을 단장으로 한 4명의 ILO대표단은 1일 저녁 4박 5일의 체류일정을 모두 마치고 출국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