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경제는 국제통화기금(IMF) 졸업을 계기로금융위기에서 벗어났지만 특히 재벌들이 개혁노력을 중단할 경우 새로운 부도사태를초래, 다시 위기에 빠질 위험이 도사리고 있다고 파이낸셜 타임스가 31일 지적했다.

이 신문은 "한국이 나간다"는 제목의 사설을 통해 최근 IMF의 한국경제에 대한정책협의 이후 아시아 금융위기 역사의 한 장이 마감됐다며 한국경제가 지난 99년거의 11%에 가까운 성장을 기록했고 올해도 8%를 쉽게 넘길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등 대단한 활력을 보이면서 97년 위기로부터 반등했다고 말했다.

이같은 경제성장의 원인중 가장 중요한 것은 신인도 회복으로 외국인 투자자들이 되돌아옴으로써 외환보유고가 900억달러에 이르게 됐으며 이로 인해 금리도 안정됐다고 신문은 말했다.

또 재정정책도 완화되고 국내소비도 억제됐던 수요가 풀리고 노동시장의 여건이개선되면서 강화됐다고 신문은 지적했다.

여기에다 저환율은 세계적인 수요확대와 더불어 한국의 경쟁력을 강화시켰고 이로 인해 수출이 급증했다고 신문은 덧붙였다.

정보통신 분야를 중심으로 중소기업들이 이같이 강화된 경쟁력과 개선된 경제여건을 최대한 활용하고 있으며 신규 은행대출의 46%를 중소기업이 차지하고 대기업은8%에 그쳤다는 사실이 이를 반증하고 있다고 파이낸셜 타임스는 말했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그동안 한국경제를 이끌어왔던 재벌은 개혁을 실천하지 못한데다 대우그룹의 붕괴까지 겹치면서 투자자들을 겁주어 몰아내고 있으며 이로 인해신용경색에 직면하고 있다고 신문은 말했다.

앞으로 재벌들은 채권단에 의해 개혁을 더욱 진지하게 받아들이고 자산을 매각해 부채비율을 줄이도록 강요당하거나 아니면 아직도 이들을 장악하고 있고 자산매각에 반대하고 있는 오너 족벌들이 개혁을 거부할 경우 신규투자가 끊겨 침체되는 2가지 가능성이 있다고 신문은 예상했다.

파이낸셜 타임스는 현재의 지속성없는 고도성장 추세에서 경기가 갑자기 둔화되면 새로운 부도사태가 초래되며 특히 금융부문의 취약성 때문에 상황은 더욱 나빠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신문은 엄청난 돈을 쏟아부어 은행권은 건전성을 되찾았으나 아직도 부실여신은많이 남아있으며 특히 비은행권은 더욱 취약한 상태라고 지적했다.

경제의 강력한 성장추세는 개혁의 인센티브를 약하게 만들지만 한국경제사의 다음 장이 취약해지지 않으려면 개혁노력이 지속돼야 한다고 신문은 강조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