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부 하위직 공무원들의 반발로 합의서 서명이 지연되고 있는 가운데 직업상담원노조는 최대한 대응을 자제하고 있다. 일단 상당한 성과를 얻은데다 서로간에 불필요한 감정싸움은 사태해결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판단이다.

이런 상황에서 이상원 노조 위원장은 12일 “업무복귀 이후 지역단위별로 하위직 공무원들과 직업상담원들간에 대화를 통해 오해를 풀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 하위직 공무원들의 반발을 어떻게 보나?

“합의안 어디에도 공무원이라는 말은 한 군데도 없다. 앞으로 공무원을 목표로 하는 것도 아니다. 또 파업기간을 보상해 준다느니 파업기금을 보전해준다느니 하는 이면합의도 전혀 없다.
그런데도 하위직 공무원들이 반발하는 것을 이해할 수 없다. 합의내용을 거부하는 것은 헌법에 보장된 노동3권을 무시하는 처사라고 볼 수밖에 없다.
그러나 공무원들과 우리가 편을 갈라 싸울 수는 없다. 노동부가 이번 약속을 성실히 이행하기를 바랄 뿐이다. 이행을 못할 경우 노동부가 책임져야 한다.”

- 업무복귀 이후 하위직 공무원들과 갈등해소 방안은?
“우선은 현장에 돌아가 책임을 갖고 우리 업무를 열심히 수행할 것이다.
또한 그 속에서 공무원들과의 마찰을 최소화시키라고 조합원들에게 강조할 것이다. 또한 지방관서별 공무원직장협의회와 노조 지부간에 대화할 수 있는 창구도 마련하겠다. 대화는 해야 한다. 대화를 거부하지 말라는 지침을 지부장들에게 전달했다.”

김재홍 기자(jaehong@labornews.co.kr)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