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장 감시시스템 확산이 노사관계에서 새로운 갈등 요인이 되고 있다며 정부의 대책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국회 환노위 김덕규 의원은 10일 노동부를 상대로 한 국정감사에서 “최근 병원 사업장, 금융감독원, (주)하이텍알씨디코리아 등 노동자 감시문제로 노사가 상당한 진통을 겪고 있다”며 “전자 감시 장비나 보안시스템이 갈수록 발달하고 보급률도 높아지고 있는 것을 감안할 때, 노동부는 노사 갈등 예방을 위해 지도감독을 강화하고 관련 법안이나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실제 지난 7월 ‘노동자 감시 근절을 위한 연대모임’이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조사대상 207곳 가운데 89.7%인 186개가 감시시스템을 설치하고 있었으며 평균 2.5개의 장비가 이용된 것으로 집계됐다.

이와 함께 감시 시스템을 갖추고 있는 186곳 가운데 49곳(26.3%) 노사가 이로 인해 마찰을 빚었다는 것. 최근 갈등을 빚고 있는 (주)하이텍알씨디코리아는 종업원 130명 규모의 사업장인데도 불구, 사내에 16개나 되는 CC-TV가 설치돼 있어 노조가 노동통제 등 부당노동행위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이에 대해 권기홍 노동부장관은 “사안에 따라 검토, 처리해 나가겠다”고 답변했다.

김소연 기자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