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비정규직 노조(위원장 안기호) 간부들에 대한 사측의 해고가 잇따라 민주노총 등 노동계가 '노동탄압'이라며 강력히 반발하고 있다.

6일 민주노총과 현대차 비정규직 노조에 따르면 지난 7월9일 '현대차 비정규직노조'가 설립됐으나 위원장 등 간부들이 '집단행동 주도' 및 '이력서 허위기재' 등의 이유로 잇따라 해고됐다.

안기호 위원장은 소속 M산업으로부터 불법 집단행동을 주도했다는 이유로 해고됐고, 서쌍용 사무국장은 소속 S산업이 지난 9월말로 만료된 근로계약을 다시 체결하지 않아 사실상 해고됐다.

또 김형기 조직.쟁의차장도 이력서 허위기재를 이유로 지난 8월 해고된 것으로알려졌다.

이처럼 해고가 잇따르자 민주노총은 최근 성명을 내고 "현대자동차 하청업체가비정규직 노조 간부에 대해 부당노동행위를 일삼고 있다"며 "노동탄압을 중단하고해고를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민주노총은 또 "현대자동차의 비정규직 문제는 국내 전체 비정규직 문제 해결에영향을 미치는 중대 사안"이라며 "노동계와 사회운동 차원의 대응이 불가피하다"고밝혔다.

이에대해 한 하청업체 관계자는 "비정규직 노조 간부들이 입사 당시 대부분 이력서를 허위로 기재했고 노조 설립 후 불법 단체행동을 주도해 징계가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현대차 비정규직 노조는 현대자동차 울산공장내 비정규직 8천여명을 가입 대상으로 설립된 후 소속 하청업체에 임단협을 요구하고 원청사인 현대자동차에 대해서도 파업으로 인한 손실임금 보전을 요구하는 등의 활동을 해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