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부내 비정규직노조인 직업상담원노조가 임금협상 결렬을 이유로 오는 6일 파업을 예고하고 있는 가운데 29일 단체협상마저 성과 없이 끝나 노사갈등이 고조되고 있다.
서울지방노동청 등 노동부 산하 6개 지방노동청과 노조는 29일 단체협상을 가졌으나 노동부가 국정감사 기간 등을 이유로 단협안을 마련해 오지 않아 이후 교섭일정조차 잡지 못한 채 교섭이 결렬됐다.
더구나 이번 교섭은 노조의 파업돌입을 일주일 가량 앞두고 열린 것이어서 노동부가 파업사태를 막기 위해 새로운 안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됐지만, 노동부는 “이미 예산안이 국회에 상정된 상황에서 더 이상 임금인상을 논의할 수 없고 단협안도 아직 준비되지 않았다”며 “단협안이 마련되는 일주일 후에나 교섭이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이에 대해 노조 이상원 위원장은 “노동부가 협상을 통해 문제를 해결할 의지가 없다”며 “파업 전까지 최대한 교섭재개를 위해 노력하겠지만 노동부가 계속 느긋한 태도로 나온다면 파업돌입이 불가피하다”고 밝혔다.
반면 서울지방노동청 관계자는 “근로조건에 대해서는 단체협상을 통해 얼마든지 논의할 수 있다”며 “노조가 (노동부가) 안을 마련할 때까지 시간을 줘야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현재 노사 모두 임금인상 이외의 사안에 대해 논의할 수 있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어, 이후 교섭재개 여부가 최대 관건이 될 전망이다.
한편 노조는 올해 임금협상에서 동일노동동일임금을 목표로 같은 근속연수의 공무원들 임금 수준에 맞추기 위한 17%인상을 요구했으나 지난 8월 27일 임금협상이 결렬되면서 파업 수순을 밟아왔다. 이와 관련 노동부가 국회에 제출한 예산안에는 5.4% 인상분만 반영됐다.
또한 노조는 이번 단체협상에서도 “지금까지 매년 계약서를 쓰면서 심각한 고용불안에 시달려 왔다”며 계약직 철폐를 핵심요구로 제시하고 있다.

김재홍 기자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