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부 산하기관 학교법인 기능대학에서 성희롱 사건, 공금 횡령 등 불법 행위들이 잇따라 발생한 것으로 드러나 물의를 빚고 있다.

국회 환경노동위 홍문종 의원(한나라당)은 29일 기능대학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지난해부터 지금까지 교수들의 학생들에 대한 성희롱 사건이 3건이나 발생했고 학장이 비자금을 조성하거나 직위를 이용해 다단계 판매 등을 했다”고 밝혔다.

홍 의원에 따르면, 3건의 성희롱 사건이 신체의 특정부위 수시 접촉, 수십 차례에 걸친 뽀뽀, 노골적인 언행 등으로 그 사안이 심각했다.

또 D기능대학 H학장은 2000년 4월부터 지난해 6월까지 차명계좌를 개설, 실습재료 부당 구매, 연구사업비 부당 조성 등으로 빼돌린 3억8,400만원을 비자금으로 조성해 왔다.

H학장은 격려비와 경.조사비 등으로 1억9,700만원을 써 오다가 특별감사가 있다는 사실을 알고 비자금 사용 잔액을 대학명의 계좌에 옮기다 적발됐다.

C기능대학 K학장은 교직원 재직시 부인과 함께 A다단계판매회사의 회원으로 가입, 8명의 교직원을 관련 회사 회원으로 가입시켰고, 그 대가로 2001년도에는 영업실적 우수자로 선정돼 부부해외여행을 다녀오기도 했다.

홍 의원은 “전국 23개 기능대학을 총괄 관리하는 학교법인의 감사팀 정원이 1명에 불과해 사실상 기능대학을 방치하는 결과를 초래했다”며 “징계 또한 솜방망이 처벌에 그쳐 ‘자기 식구 감싸기’라는 비난을 면치 못하게 됐다”고 주장했다.

김소연 기자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