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재손실반영 한빛. 평화.광주.제주 BIS 8%미달조흥. 외환 8% 넘어..10월중 지주회사편입은행 결정
금융감독위원회가 한빛. 평화 .광주 .제주 .조흥. 외환등 6개 은행에 대해 9월말까지 경영개선계획제출을 요구, 2차 은행구조조정이 본격화됐다.

정부는 이들 은행중 자체 증자능력이 없는 은행에 대해 연내 공적자금을 투입, BIS 자기자본비율을 10%이상으로 끌어올린뒤 금융지주회사방식 등으로 구조조정하기로 했다.

금융감독위원회는 31일 공적자금이 투입되거나 국제결제은행(BIS) 자기자본비율이 8%에 미달한 한빛. 평화. 광주. 제주. 조흥. 외환은행에 대해 9월말까지 경영정상화계획을 제출하도록 요구했다.

정부는 이들 은행이 경영정상화계획을 제출하는 대로 경영평가위원회에서 타당성을 평가, 실현가능성이 없는 은행에 대해 연내 공적자금을 투입, BIS자기자본비율을10% 이상으로 끌어올려 클린화 한 뒤 금융지주회사 방식 등으로 구조조정하기로 했다.

이에따라 10월중엔 정부 주도의 금융지주회사에 편입되는 은행이 확정될 것으로보인다.

경영정상화계획제출 대상 은행의 BIS자기자본비율은 잠재부실을 100% 반영할 경우 한빛. 평화.광주.제주은행이 8%에 미달했으며 조흥은행과 외환은행은 8%가 넘었다.

그러나 각 은행이 자체 결산한 6월말 현재 BIS 자기자본비율은 조흥(10.27%).외환(9.64%).한빛은행(8.36%)이 8%를 상회했고 평화(4.2%).광주(2.7%).제주은행(4.8%)은 8%에 미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