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부 산하 전국 155개 고용안정센터에서 일하는 비정규직 직업상담원들이 다음달 6일 파업에 들어가기로 했다.


직업상담원 노조는 “조합원 쟁의행위 찬반투표에서 파업을 결의함에 따라 25일 ‘총력투쟁위원회’를 열어 파업시기를 10월 6일로 정했다”고 25일 밝혔다.


직업상담원 노조가 파업을 벌이면 10월 말까지로 예정된 불법체류 외국인 구제 업무는 물론 직업상담, 실업급여 지급 등 고용안정사업이 사실상 마비될 우려가 있다.


그러나 29일 열리는 단체협상 결과에 따라 노조가 파업계획을 철회할 가능성은 남아 있다.


노조의 핵심 요구사항은 고용불안 없는 정규직화 및 임금 인상. 일반 공무원과 똑같은 일을 하고 있는 만큼 정규직 공무원으로 신분을 변경해 매년 계약을 해야 하는 불안을 없애고 동일노동 동일임금 원칙에 입각해 기본급을 17% 올려달라는 것이다.


이상원(李尙源) 노조위원장은 “현재 직업상담원은 근속연수 6년차의 월 기본급이 80만원에도 못 미칠 정도로 박봉에 시달리고 있다”며 기본급 17% 인상을 반드시 관철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노동부는 “내년도 정부 예산안에서 직업상담원 총액예산이 올해보다 5.4% 늘어나 자연퇴직자 등을 감안하면 8% 정도의 임금인상이 가능해졌고 예산항목도 ‘일용’에서 ‘기타직 보수’로 바뀌어 장기계약을 할 수 있는 근거가 마련됐다”며 파업 자제를 촉구했다.


정경준기자 news91@donga.com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