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부는 청년실업을 해소하기 위해 내년에 13만명에게 일자리와 연수기회를 제공하고 공무원 채용을 4,000여명으로 확대키로 했다.


이를 위해 내년도 청년실업대책 예산 규모를 올해보다 50% 정도 확대한 5천4백억원 규모로 편성키로 했다.


노동부는 22일 노무현 대통령이 주재하는 제2차 경제민생점검회의에서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청년실업 대책을 보고할 계획이다. 이 자리에는 국무총리를 비롯한 17개 부처 장관, 경제5단체장, 기업체 인사담당자, 대학 취업담당자 등이 참석한다.


노동부가 마련한 대책에 따르면 사회적 일자리와 문화관련 강좌 등에 청년 인력을 적극 활용키로 했으며 현행 300명 미만 기업에서 시행하던 인턴제를 1,000명 미만 기업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또 800여명 규모의 평화봉사단을 해외에 파견하고 해외인턴·중소기업 해외시장 개척요원을 양성하는 등 해외근무 경험기회를 확대키로 했다. 이와 함께 서비스 산업과 10대 성장산업 등 취업유망 분야에 대해 직업훈련을 실시하고 전국 6대 권역별로 지역에 맞는 지역특화형 청소년 직업훈련 프로그램도 개발하게 된다. 또 전국 46곳의 고용안정센터에 ‘청년취업 지원실’을 설치해 취업훈련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한편 취업지원을 강화키로 했다.


노동부는 청년실업이 경제성장 둔화 및 인력수급 불균형에서 발생하는 구조적 문제로 진단, 새로운 일자리를 지속적으로 창출하기 위해 산학협력을 강화하고 산업구조에 맞도록 대학교육을 개편하는 한편 10대 차세대 성장산업 등 고용창출 여력이 큰 분야를 집중 육성하는 중장기 대책을 함께 마련했다.


〈서의형기자 ehseo@kyunghyang.com〉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