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미콘 기사들의 근로자성을 인정할 수 없다며 임단협 교섭을 거부해 온 대전 부원레미콘이 폐업신고를 해 노조가 위장폐업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노조가 지난 7월21일부터 60여일째 파업을 벌이고 있는 부원레미콘은 지난 15일 사업부진을 이유로 전신주, 레미콘 생산시설 가운데 레미콘제조 부분에 대한 폐업신고를 했다. 그러나 건설운송노조(위원장 박대규)는 "세무소에 폐업신고만 해놓은 채 레미콘 생산시설 반납 등 후속 과정은 전혀 밟지 않고 있다"며 위장폐업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이에 대해 회사 관계자는 "장기간 노사갈등으로 정상적인 영업이 어려워 폐업했다"며 "현재 사태가 정리되는 대로 나머지 절차는 밟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노조 장형창 조직부장은 "사측이 진짜 폐업 의도가 있고 절차를 밟을 것인지 확인한 뒤 폐업이 될 경우에는 정규직의 폐업수당에 해당되는 생계비 요구투쟁과 부당노동행위 고소고발 투쟁을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부원레미콘은 레미콘 기사들의 근로자성을 인정할 수 없다며 노조원지위부존재 확인소송과 노조활동금지 가처분을 신청한 채 한번도 교섭에 응하지 않았다.

한편, 지난 8월에는 대전서부경찰서 관계자들이 노조원과 그 가족들에게 노조탈퇴를 종용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논란이 되기도 했다.

김학태 기자(tae@labornews.co.kr)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